ADVERTISEMENT

합천, 주민 84% 찬성하며 양수발전소 유치에 총력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20면

인구 4만인 경남 합천군이 양수발전소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5일 합천군에 따르면 군과 한국수력원자력이 지난 10월 산업통상자원부에 전달한 새 양수발전소 후보지는 묘산면 산제리와 반포리 일원이다. 상부·하부 저수지의 유효 저수용량 896만㎥에 달하고, 저수지 간 총 낙차만 368m에 이른다. 양수발전소 입지에 적합한 조건이라고 한다. 양수발전소는 상부 저수지 물을 하부 저수지로 낙하해 전력을 생산하는 방식이다. 저수용량이 큰 합천의 설비용량(900㎿)은 양수발전소 유치 경쟁 중인 전국 6개 지자체 중 경북 영양군(1000㎿)에 이어 두 번째로 크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된 1.75GW 규모 신규 양수발전소 우선 사업자 2~3곳을 올해 안에 선정할 계획이다.

또 군은 후보지(부지 131만9141㎡)가 자연환경보전지역도 아니고 법정보호종도 살지 않아 환경적으로 적정하다고 강조한다. 사업 부지도 군 소유 또는 국유지여서 매입하기 용이하다. 주민도 원하고 있어 향후 주민 갈등 등 사회적 비용도 적을 것으로 예상한다. 올해 5월 묘산면 주민 대상으로 실시한 ‘양수발전소 유치청원 서명운동’ 결과, 83.98%가 찬성했다. 전 합천군민도 양수발전소 유치를 염원하는 분위기다. 지난 6월에는 700여명이 참여한 ‘양수발전소 유치 궐기대회’도 열었다. 합천 곳곳에 양수발전소 유치 염원이 담긴 현수막이 내걸려 있다.

군은 양수발전소 유치 시 발전소주변지역법에 근거, 받을 수 있는 지원사업비 825억원으로 도로망을 확충하고 지역 커뮤니티 센터 등 기반시설 등을 구축하려 한다. 또 장학금·복지비 등으로 활용할 생각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