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제조사가 서울?…'지방 분해' 소문난 '레몬보틀' 영국서 논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에 제조사가 있는 레몬을 활용한 제품이 영국에서 논란을 빚고 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23일 지방 분해 효과가 있다고 소문난 제품으로 '레몬 보틀'을 소개하면서 장기적인 안전성이나 효능이 확인되지 않았다는 우려를 함께 전했다.

틱톡에서 #레몬보틀로 올라온 영상들. 사진 틱톡 캡처. 연합뉴스

틱톡에서 #레몬보틀로 올라온 영상들. 사진 틱톡 캡처.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레몬 보틀'이라는 제품이 지난 반 년간 바이럴 마케팅으로 틱톡에서 화제가 됐다. '#LemonBottle'이라는 해시태그를 단 영상들의 조회수는 모두 8150만회에 이른다. 한 영상에는 베이컨의 지방 부위에 주사기로 노란색 용액을 주입하고, 몇 분 뒤에 지방이 용해되기 시작하는 모습이 담겼다. 영국에서 레몬 보틀은 올해 9월 '지방흡입술'이라는 검색어를 능가할 정도로 화제가 됐다.

가디언은 이 '레몬 보틀' 제품 제조사가 한국 서울에 있는 '시드 메디코스'(Sid Medicos)라는 회사이며, 이 제품이 천연 성분이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홈페이지에 따르면 주요 성분은 브로멜린, 리보플라빈, 레시틴이다.

전체 성분 목록은 온라인에서 확인할 수 없었으며, 추가 상세 내용에 대한 요청을 했지만 답변이 없었다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현재 메디코스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15초 후 자동으로 닫히고 있다. 접속자 폭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레몬보틀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은 엇갈리고 있다.

미용의료 부문 전문가 일부는 장기적인 안정성이나 효능, 공식 게재된 연구 부족, 홍보 방식 등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영국미용의학협회 이사인 소피 쇼터 박사는 "정말로 우려된다"며 "이 제품은 업계에서 '가장 빠르고 강력한' 지방분해제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임상적인 증거는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영국 의사 등록 업체인 '세이브 페이스'는 올해 들어 이 제품과 관련한 불만을 90건 접수했다고 말했다. 그중에는 효과가 고르지 못하거나 없었다거나 멍, 감염 등을 겪었다는 주장이 포함됐다. 조직 괴사에 대한 불만도 1건 있었다고 한다.

반면 런던 서쪽 첼시에서 병원을 운영하는 외과의사 바헤 카리미안은 레몬 보틀을 요청하는 환자들이 정기적으로 있다면서 200명가량 환자들에게 이를 시술했는데 이들은 만족했다고 전했다. 그는 "사실상 통증이 없고 (일부 연구에서) 꽤 효과가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반면, 다른 의사인 야니스 알렉산드리데스는 "검색했을 때 이 제품의 효능과 안정성을 뒷받침할 만한 과학적인 논문이 없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