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튜버 아옳이, 2억 세금 추징…"모르는 것도 잘못, 전액 납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명 유튜버 아옳이. 사진 아옳이 인스타그램 캡처

유명 유튜버 아옳이. 사진 아옳이 인스타그램 캡처

수십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명 유튜버 아옳이(김민영)가 세금 누락으로 수억원을 추징당했다.

22일 세무 당국 등에 따르면 뷰티 유튜버인 아옳이는 최근 국세청이 유명 유튜버, 웹툰 작가, 인플루언서 등 이른바 ‘소셜미디어(SNS) 리치’를 대상으로 시행한 세무 조사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비정상적 거래 내역이 드러나 아옳이는 법인세와 소득세 등 총 2억여원의 세금을 추가 납부했다.

아옳이 소속사 샌드박스는 “아옳이가운영하는 회사 법인에 대한 정기 세무조사가 있었고, 그 과정에서 회계처리를 실수로 한 부분들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현재 누락된 세금은 모두 지급을 완료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아옳이는 자신의 SNS를 통해 “권리 영업 채널권 이전에 대한 양도소득세, 전 남편과 관련한 세금처리 오류가 발견되어서 바로 세금 납부를 완료했다”며 “중대한 세법 위반은 발견되지 않았다. 특별한 사항이 있었다면 세금 이외에 벌금이 부과되거나 세무조사 이후 고발조치가 뒤따를 수 있었으나 그런 것은 전혀 없이 깔끔하게 납부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모르는 것도 잘못이라고 생각을 한다. 앞으로 놓치는 부분이 없도록 회계법인도 더 전문적인 곳으로 바꿨다. 실수 없이 잘해나가는 모습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옳이는 모델 출신 유튜버로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했으며, 2018년 카레이서 서주원과 결혼했으나, 지난해 이혼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