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비대위'에 민주당 "정치·국정 문외한" 비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한민수 대변인.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한민수 대변인.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21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지명된 한동훈 전 법부무 장관을 '윤석열 대통령 아바타' '김건희 여사의 호위무사'라며 비판을 쏟아냈다.

민주당 한민수 대변인은 논평에서 "공직을 떠나는 한 장관의 모습은 참으로 무책임하다"며 "일신의 영달, 입신양명을 위한 게 아니라고 말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 삶에 무한 책임을 지는 게 집권여당 비대위원장 자리인데, 한 장관은 정치나 국정에 문외한"이라고 했다.

한 대변인은 "한 장관이 '누구에게도 맹종하지 않았다'는 본인 말을 입증하려면, 용핵관(용산 대통령실 핵심관계자), 검핵관(검찰 핵심관계자)에게 대거 공천장을 주고, '김건희 특검법'을 온몸으로 막을 것이란 국민적 우려부터 불식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한 장관은 윤 대통령 아바타, 김 여사 호위무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 국정상황실장 출신인 윤건영 의원은 페이스북에 "예의도 없고, 염치도 없다"며 "국정은 뒷전이고, 오직 선거에만 '올인'하고 있음을 스스로 입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문재인 정부 첫 비서실장을 지낸 임종석 전 실장도 "12·12 군사쿠데타 이후 이런 지독한 쿠데타는 없었다"며 "윤석열 사단(검찰 하나회)은 당까지 장악했고, 검찰 쿠데타의 모든 조각을 완성했다"고 비난했다.

이재명 대표는 한 비대위원장 지명자에 대해 "축하한다"며 "집권여당 책임자로서 주어진 책임과 임무를 잘 수행하길 기대한다"고 덕담했다.

정의당은 "오만한 패착"이라며 한 전 장관을 비판했다. 김희서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법무부의 공백, 국정의 공백은 신경도 안 쓰는 오만한 작태"라며 "김기현 전 국민의힘 대표 사퇴 때부터 예상한 대로 '용산 여의도 출장소'에서 '오직 찐윤, 용산 직할' 당정관계로의 더 큰 퇴행이 현실화될 뿐"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내년 총선을 이끌 당 비상대책위원장으로 한 장관을 공식 지명했다. 한 장관은 이를 받아들여 윤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26일 전국위원회에서 비대면 ARS 투표를 통해 비대위원장으로 최종 의결되면 공식 취임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