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질병청장 “독감 등 호흡기감염병 동시유행…신속히 대책 추진”

중앙일보

입력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인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이 지난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 19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뉴스1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인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이 지난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 19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뉴스1

정부는 최근 아동·청소년을 중심으로 인플루엔자(독감)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등 호흡기 감염병이 동시 유행하자 신속하게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오후 열린 제1차 호흡기 감염병 관계부처 합동 대책반 회의에서 “코로나19가 유행하던 시기에 사회적 거리 두기, 마스크 착용 같은 방역 조치로 인플루엔자를 포함한 호흡기 감염병이 유행하지 않았으나 올해는 이례적으로 동시에 유행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인플루엔자는 최근 5년 중 최고점에 도달했고, 입원환자와 중증환자도 늘고 있어 겨울철 유행 확산에 대한 긴장감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질병청에 따르면 인플루엔자는 방역 조치가 완화한 지난해 9월부터 유행하기 시작했다.

12월 2주차(12월 3∼9일·올해 49주차)에는 외래환자 10000 명당 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을 보이는 환자 수(인플루엔자 의사환자 천분율)가 61.3명으로, 2019년 이후 5년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특히 13∼18세의 의사환자 비율은 133.4명으로, 2023~2024년 절기 유행 기준(6.5명)의 20.5배에 달했다.

지 청장은 “주기적으로 호흡기 감염병 발생 상황을 공유하고 치료제 수급, 소아병상 점검, 항생제 사용범위 확대, 진료지침 보급 등 대책을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라며 “진료 현장 상황과 제안 등 전문가 의견을 정부 대응 방안에 최대한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들께서도 올바른 손 씻기, 기침 예절 등 개인위생 수칙을 지켜주시고, 어르신 등 고위험군은 백신을 적극적으로 접종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질병청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을 포함한 호흡기 감염병 유행 증가에 대비해 복지부, 식약처, 교육부 등이 참여하는 ‘호흡기 감염병 관계부처 합동 대책반’을 이달 8일 구성했다.

대책반장은 질병청장이 맡고, 4개 정부 부처 외에 대한소아감염학회·소아알레르기호흡기학회·진단검사의학회와 한국병원약사회 등 전문가자문위원회가 참여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