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청정수소'로 수소 경제 키운다…인증제 마련, 소부장도 육성

중앙일보

입력

지난 9월 제주 함덕 그린수소 충전소에 수소버스가 서 있는 모습. 연합뉴스

지난 9월 제주 함덕 그린수소 충전소에 수소버스가 서 있는 모습. 연합뉴스

정부가 '청정수소'를 중심으로 수소 경제 육성에 가속을 붙인다. 이에 맞춰 청정수소 인증제와 소부장 육성, 수소차 보급 확대 등에 나서기로 했다.

정부는 18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6차 민관 합동 수소경제위원회를 열었다. 이번 위원회 안건으로는 ▶청정수소 인증제 운영방안 ▶수소산업 소부장 육성 전략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 방안 ▶국가 수소 중점연구실 운영 방안 등 4개가 논의됐다. 지난해 11월 제시한 '새정부수소경제정책방향'을 바탕으로 청정수소 생태계로 빠르게 전환하는 게 골자다.

우선 정부는 수소 생산·수입 시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으면 청정수소로 인증하고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청정수소 인증제'를 운영키로 했다. 2030년 기준 발전·수송·산업 부문의 청정수소 수요가 80만t 이상으로 예측되고, 내년 청정수소발전입찰시장(CHPS)도 개설되기 때문이다.

청정수소 기준은 수소 1㎏당 온실가스 배출량 4㎏ 이하(선박 배출량 등은 제외)로 잡았다. 단계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유도하기 위해 인증등급(1~4등급)도 구분한다. 예를 들어 온실가스 배출량이 0~0.1㎏이면 1등급, 2~4㎏이면 4등급으로 매기는 식이다. 정부는 인증제가 자리 잡으면 기업 투자도 본격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소부장 육성 차원에선 액체수소 운반선·수소터빈 등 10대 분야 40대 핵심품목을 설정했다. 이들 품목의 원천기술 확보, 공급망 강화 등을 적극 지원한다. 이를 통해 지난해 40%였던 10대 분야 소부장 국산화율은 80%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같은 기간 글로벌 소부장 기업도 2곳에서 20곳으로 늘린다는 목표다. 이날 LG화학·SK E&S를 비롯한 대기업과 액화수소탱크 등 주요 소부장 기업들도 업무협약(MOU) 3건을 맺고 기술개발, 공급망 구축 등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정부는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도 챙기기로 했다. 2030년까지 수소차 30만대 보급, 수소충전소 660기 이상 구축이란 목표를 내세웠다. 수소버스 등 상용차 중심 보급 확대, 액화 수소 충전소 등 수소 충전 인프라 확충 등을 진행한다. 수송 부문의 수소 활용도가 높아지면 대기 질 개선, 온실가스 감축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그 밖엔 ’국가 수소 중점연구실‘을 운영하면서 기초·원천 연구, 성능평가 지원 등을 추진한다.

정부는 이번에 심의·의결한 정책들을 빠르게 추진해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다만 일각에선 청정수소 생태계를 키우려면 상용차 보급 속도를 더 올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유승훈 서울과기대 창의융합대학장은 "지금 속도라면 2030년 수소차 30만대 보급 달성은 불가능하다"면서 "버스·청소차 같은 상용차 수요는 중앙·지방 정부 소관이 많은 만큼 제조사인 현대차와 적절히 협의해 차량 공급, 충전 인프라를 같이 늘리는 쪽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