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한 가족] 백내장 수술 인공수정체, 단초점·다초점 차이점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유애리 센트럴서울안과 원장의 눈쪽상담소

최근 눈이 침침해 다녀온 안과에서 정밀 검사 결과, 단순 노안이 아닌 백내장으로 진단받았습니다. 백내장 수술 시 사용하는 인공수정체 종류와 인공수정체 간의 차이점을 설명해 주세요.
백내장은 투명한 수정체가 뿌옇게 혼탁해지고, 탄력성이 떨어지면서 생기는 안 질환이다. 백내장 환자는 빛이 망막에 정확히 초점을 맺지 못하고 흩어지므로 흐린 유리창을 통해 외부를 바라보는 것과 같은 시야를 보인다. 노화로 생기는 안 질환인 노안과 백내장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다. 노안은 다른 합병증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백내장은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녹내장, 시력 저하 등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그래서 백내장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까지 진행된다면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백내장 수술 방법은 눈에 작은 절제창을 만들고 초음파 기구를 삽입해 백내장이 생긴 수정체를 흡입 후 그 자리에 영구적인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으로 시행된다. 수술 시간은 30분 정도다.

백내장 수술을 받기로 확정되면 자신의 생활습관에 맞는 인공수정체를 선택하는 관문을 대면하게 된다.

인공수정체는 크게 단초점 인공수정체와 다초점 인공수정체가 있다. 단초점 인공수정체는 초점을 하나에 맞춰 교정하는 렌즈로 빛이 한 곳에 모인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근거리와 원거리 중 한 군데만 초점이 맺혀지는 렌즈라 외부 활동이 적고 시야의 위치가 단순한 사람에게 적합하다. 환자가 선택한 거리에 따른 시력 교정 효과가 매우 뛰어나지만 근거리 인공수정체를 선택하면 원거리를 볼 때 안경이 필요하고, 원거리 인공수정체를 선택하면 근거리를 볼 때 돋보기와 같은 보조 기구가 필요하다.

그에 반해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원하는 거리의 초점을 여러 개 선택해 교정할 수 있다. 수술 후 안경이나 돋보기 착용 없이도 생활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하지만 그만큼 비용적인 부담이 클 수 있고, 빛을 여러 초점으로 나눠서 분배해 초반 빛 번짐이 느껴질 수 있다.

인공수정체별 장단점이 분명하기 때문에 여러 요인을 고려해 환자 본인에게 맞는 인공수정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수술 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 인공수정체를 골라야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