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총선 30석 목표" 새로운선택 창당…이준석·이낙연 축사 보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제3지대 빅텐트 정당을 표방하는 신당 ‘새로운선택’(공동대표 금태섭·조성주)이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창당대회를 열었다.

이날 창당대회에는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와 양향자(한국의희망)·이상민(무소속) 의원을 비롯한 제3지대 신당을 추진하는 인사들이 총집결했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영상 축사를 보냈다. 정치권에선 내년 총선을 앞두고 거대 양당 틈바구니에서 제3지대 세력의 합종연횡이 닻을 올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로운선택 창당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류호정 정의당 의원, 양향자 한국의희망 대표, 조성주,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이준석 전 대표. 연합뉴스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로운선택 창당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류호정 정의당 의원, 양향자 한국의희망 대표, 조성주,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이준석 전 대표. 연합뉴스

오는 27일 탈당을 예고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저는 개인적으로 윤석열 정부 2년에 만족하지 못한다”는 말로 축사를 시작했다. 그는 “정치권은 많은 국민에게 윤석열 대통령이 나쁜지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나쁜지 판단을 내리라고 강요한다. 이미 둘 다 나쁘다는 것으로 평가가 끝났다”라며 “이 자리에서 우리가 그 논쟁을 종식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이어 “다음 선거에서는 정말 새로운 선택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저도 예고된 일정에 따라 제 나름의 움직임으로 큰 틀에서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이 전 대표는 ‘신당을 같이 할 것인가’라는 취재진 질문엔 즉답을 피한 채 “(서로) 작은 차이인지 큰 차이인지 알아보는 과정에 있다”고 말했다.

내년 1월 제3지대 신당 창당을 공식화한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도 영상 축사를 통해 “새로운선택의 문제 의식을 이해한다. 충정에 공감한다”며 “여러분의 장정이 국민들께 새로운 세상을 선물해 주시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이준석 전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로운선택-세번째권력 공동창당대회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뉴스1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이준석 전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로운선택-세번째권력 공동창당대회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뉴스1

여야 양당에서 비상대책위원장을 지낸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장도 이날 행사에 참석해 힘을 보탰다. 김 전 위원장은 “사소한 일, 개인적 이해관계에 집착하지 말고 넓은 의미에서 협의를 이룩하면 국민들께 ‘의견의 차이가 있어도 화합할 줄 아는구나’ 하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그러면 상당한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김 전 위원장은 이낙연 전 대표의 제3지대 합류 가능성에 대한 취재진 질문엔 “거기에 끼기 힘들 것”이라며 “내가 보기에 그 사람은 왜 갑자기 당을 만들려고 하는지 이해가 잘 안 된다”고 했다.

새로운선택은 제3지대 신당 움직임에 대해 “우리가 협력의 주춧돌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금태섭 공동대표는 “금기를 깨야 한다. 다른 진영에 있던 사람과도 협력해야 한다”며 “논쟁이 벌어질 때 먼저 양보하고, 먼저 한발 물러서고, 말하기 전에 먼저 듣는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정의당 출신 조성주 공동대표도 “합리적 진보도 개혁적 보수도 모두 함께 희망을 만들어가야 한다. 그래야 해낼 수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향후 다양한 세력과의 연대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금 공동대표는 이날 행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준석 전 대표와는 언론에서 아는 것보다 더 자주 소통한다. 이상민·양향자 의원도 마찬가지”라며 “선거가 얼마 안 남은 상황에서 해법을 찾으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내년 총선에서 30석의 의석을 얻어서 한국 정치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교두보를 확보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로운선택-세번째권력 공동창당대회에 참석, 자리에 앉아 있다. 뉴스1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로운선택-세번째권력 공동창당대회에 참석, 자리에 앉아 있다. 뉴스1

한편 이날 새로운선택 창당대회에 참석한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행사 직후 정의당 징계위원회에 회부됐다. 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류호정 의원은 타 정당의 창당 작업, 정당 활동에 꾸준히 참여하며 당의 명예를 현저히 실추시켰다. 당원권 정지 이상의 징계 사유에 해당한다고 판단한다”며 “전국위원, 당협위원장 등 당직 직위부터 해제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