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혁신·통합 모두 중요…변화하되 단합·단결 유지해야”

중앙일보

입력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2차 인재영입식에서 자리에 앉아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2차 인재영입식에서 자리에 앉아 있다. 연합뉴스

당 안팎에서 쇄신 요구가 나오는 것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4일 “다음 총선에서 국민 기대 맞춰서 승리해야 한다. 그러면 혁신도 중요하고, 통합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 불출마가 민주당에 미칠 영향, 원칙과 상식의 연내 대표직 사퇴 요청, 이낙연 전 대표의 신당 창당 추진 등에 대한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변화하되 최대한 단합과 단결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지 않겠나”고 했다.

이 대표는 “지금 윤석열 정권의 폭정 또 퇴행을 어떻게든지 저지해야 한다는 국민적 요구가 높다”며 “입법 권력까지 윤석열 정권이 차지하게 될 경우 폭주와 퇴행이 어느 정도일지는 상상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까지는 시스템까지는 어떻게든 바꾸지 못하는 상태인데 국회까지 장악하게 될 경우 아마 우리 사회의 법과 제도, 시스템에도 상당한 손상이 올 수밖에 없다”며 “그럴 경우 정말 심각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그런 측면에서 보면 어떻게든지 다음 총선에서 우리가 반드시 국민들의 기대에 맞춰 승리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선 혁신도 중요하고 통합도 중요하고 두 가지의 지향들을 잘 조화하는 게 정말로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당내 선거제 개편 논의와 관련해 “다양한 의견 있을 것”이라며 “우리 의원님들 의견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민 여러분의 의견을 듣는 중”이라고 답했다.

이 대표는 ‘원칙과 상식이 12월까지 결단해달라고 했는데 입장이 있느냐’, ‘병힙형 회귀 시사로 봐도 되느냐’, ‘험지 출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 등의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았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