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총리 "내집마련 청년, 청약 당첨되면 2%대 금리·40년 대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덕수 국무총리가 13일 오후 서울 마포구 중소기업DMC타워에서 열린 제11차 청년정책조정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13일 오후 서울 마포구 중소기업DMC타워에서 열린 제11차 청년정책조정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청년 주거 대책으로 "청약에 당첨되면 2%대 금리로 40년까지 대출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13일 오후 서울 마포구 DMC 타워에서 주재한 제11차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모두발언에서 "청년들의 내 집 마련 기회도 확대하겠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청년 일자리·주거·복지 등 분야별 개선 방안을 담은 '청년정책 보완방안'과 '고립·은둔 청년 지원방안' 등이 안건에 올랐다.

한 총리는 "지난해 발표한 (공공분양주택) '뉴:홈'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청년들의 내 집 마련과 자산 형성이 연계될 수 있도록 혜택이 크게 강화된 '청년주택드림통장'을 새로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2027년까지 청년층을 위한 공공주택 공급을 약 58만호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2024년 청년층에게 공공임대 5만호, 공공분양 6만5000호를 공급하고, 2027년까지 청년층 공공주택 공급을 58만호까지 늘린다.

아울러 결혼·출산 등 생애 단계에 따라 지원을 강화한다. 특히 출산 가구에 대해서는 신생아 특별(우선)공급 연 7만 가구를 공급하고, 주택 구입과 전세자금 대출 시 소득 요건을 대폭 완화할 계획이다.

한 총리는 "청년과 기업이 함께 원하는 지속 가능한 일자리를 늘리겠다"며 청년 일자리를 늘리는 기업에 대한 지원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학생·자립준비 청년·구직단념 청년 대상 맞춤형 고용서비스 제공 ▶공공부문 청년인턴 채용 대폭 확대 ▶민간기업 협력 일 경험 기회 확대 등을 약속했다.

한 총리는 또 취약 청년을 두텁게 보호하겠다면서 자립 준비 청년에 대한 수당을 늘리고 전담 인력을 증원하겠다고 언급했다.

가족돌봄 청년들에 대해서는 자기 돌봄비를 연 200만원까지 늘리고, 일상 돌봄 서비스도 확대해 가족돌봄에 따른 부담을 완화하겠다고 했다.

한 총리는 "고립·은둔 청년도 추진하겠다"며 "다양한 경로로 고립·은둔 위기 청년을 조기 발굴하고, 전담 지원체계를 구축해 원인·단계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청년들이 국가 자격증 취득하는 데 드는 비용을 반으로 줄이고, 한국형 대중교통비 환급제인 K-패스를 통해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는 등 생활 밀착형 정책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