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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거리보다 가성비…내년 ‘3000만원대 전기차’ 각축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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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3면

내년에는 본격적으로 ‘반값 전기차’ 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글로벌 전기차 성장세가 주춤한 가운데 완성차 업체들이 지금보다 절반 수준인 3000만원대 보급형 전기차 출시 계획을 잇달아 내놓으면서다.

김영옥 기자

김영옥 기자

12일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10월 글로벌 전기차 판매 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견줘 36.4% 증가했다. 지난해 전년 대비 성장률이 61.3%였던 것에 비교하면 절반 가까이 줄었다. 이에 3000만원대 전기차를 개발 중인 테슬라를 필두로 완성차 업체들이 ‘가성비’에서 활로를 찾는 모습이다.

폭스바겐은 최근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보급형 전기차를 생산하기 위해 새로운 플랫폼을 개발한다고 발표했다. 17만 위안(약 3100만원) 이하 전기차 4개 차종을 개발하고, 신모델 출시 기간도 4년→2년6개월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폭스바겐은 그동안 중국 내수 1위 업체였으나 최근 몇 년새 BYD 등 현지 업체에 밀려 애를 먹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 3월에도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ID.2올(ALL)을 공개하며 2025년 2만5000유로(약 3500만원)가량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영옥 기자

김영옥 기자

스텔란티스는 저가 배터리를 장착해 전기차 가격을 낮춘다는 방침이다. 지난달 중국 CATL과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공급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지난 10월 2만3000유로(약 3200만원) 가격대의 시트로엥 전기 SUV e-C3을 공개한 데 이은 과감한 움직임이다. 스텔란티스는 지프·피아트 등을 통해서도 가격 경쟁력이 있는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할 것이라고 선언한 상태다.

쉐보레 볼트EV를 미국 시장에서 2만7000달러(약 3500만원)가량에 판매해 온 제너럴모터스(GM) 역시 칼을 갈고 있다. 볼트EV 신모델에 LFP 배터리를 탑재해 원가를 대폭 낮춘다면서다. 르노도 내년 2월 출시할 르노5 E-테크를 3500만원대에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완성차 업계가 유난히 3000만원대 가격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가성비를 내세워 시장을 흡수하고 있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대응 차원으로 해석된다. 시장조사기관 자토다이내믹스에 따르면 현재 중국 전기차의 평균 가격은 3만 유로(약 4200만원)가량으로, 미국·유럽 전기차의 50~60% 수준이다.

김영옥 기자

김영옥 기자

업계 전문가들은 내년 완성차 업체들의 이런 움직임이 더욱 빨라질 것이라 전망한다. 조희승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불경기일수록 소비자는 합리적인 소비를 선호할 수밖에 없다”며 “저가 전기차 라인업이 확대되는 내년 하반기부터는 이를 중심으로 판매가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국내 업체들도 전략 수립에 분주하다. 현대차그룹은 이미 지난 9월부터 대대적인 전기차 할인에 돌입했다. 보급형 신차도 선보인다. 이 회사 관계자는 “현대차 캐스퍼 전기차, 기아 EV3·EV4 등을 내년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UAW, 현대차 등 부당노동행위 신고=전미자동차노조(UAW)가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해외 자동차 업체들이 부당 노동 행위를 저질렀다며 전미노동관계위원회(NLRB)에 신고했다. 11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UAW는 인디애나주 그린스버그의 혼다 공장과 현대차 앨라배마 몽고메리 공장, 테네시주에 있는 폭스바겐의 채터누가 공장에서 노동자들이 UAW 노조 조직화 움직임을 무력화하려는 시도가 있었다며 관련 서류를 NLRB에 제출했다. 업계에서는 이를 UAW의 본격적인 노조 조직 움직임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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