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부산시립미술관 18일부터 문 닫고 대공사...2026년 재개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부산시립미술관 전경. [사진 부산시립미술관]

부산시립미술관 전경. [사진 부산시립미술관]

부산시립미술관이 오는 18일부터 2년간 문 닫고 대규모 리모델링에 들어간다.

4월 리노베이션 공사 착수

서진석 부산시립미술관 신임 관장은 지난 11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는 2026년 재개관을 목표로 18일부터 문 닫고 내년 4월부터 리모델링 공사에 착수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미술관 본관은 오는 17일까지 예정된 기획전을 끝으로 운영이 중단된다.

미술관은 연면적 2만2295㎡, 지하 2층~지상 3층 규모로 전시 공간을 개선하고 수장 시설을 확충한다. 또 3층 전시장을 통합하고, 어린이미술관과 교육 공간, 주 출입구, 미술 자료시설 등을 개선할 예정이다. 기존 분리된 박스형 전시 공간을 평면·입체·미디어 등 여러 장르의 융합이 가능한 유동적인 공간으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사업비 예산은 총 430억원이다.

1998년 개관한 부산시립미술관은 설비 노후화로 2016년부터 누수 피해와 방수 공사를 반복해왔다. 지난해 9월 말 개막할 예정이던 일본 팝아티스트 무라카미 다카시 전시는 미술관에 누수로 전시 무산 위기를 겪었다. 무라카미 측이 항습 조건을 맞춰달라고 요청했으나 미술관이 이 조건을 지키지 못해 우여곡절 끝에 지난 1월 26일 개막했다.

미술관은 2018년 10월 미술관 본관 리모델링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하고 지난해 9월부터 설계 용역에 착수했다. 내년 초 설계 용역이 완료되는 대로 공사를 시작해 2025년 하반기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지난 10월 취임한 서 관장은 "이번 기회에 미술관의 하드웨어를 새로 정비할 뿐만 아니라 미래형 예술 행정 시스템 등 소프트웨어 강화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