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선조선의 워크아웃 순항, 경영정상화 속도 낸다

중앙선데이

입력

대선조선

대선조선

부산 지역 화인그룹의 대선조선은 2023년 10월 결정된 워크아웃 개시에 따라 채권단을 대신하여 파견된 경영관리단과의 적극적인 협조로 순조로운 경영정상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워크아웃은 경영정상화가 가능한 기업을 대상으로 외부 회계법인의 정밀 실사를 바탕으로 채권금융기관 주도하에 채무 재조정 및 신규자금 지원을 통해 이뤄지는 기업구조조정 절차이다.

관계자는 “조선업이 호황임에도 불구하고 인력난과 자잿값 상승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 및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대선조선은 다른 중형조선사와는 달리 워크아웃을 통한 채권단의 적극적인 지원과 더불어 경영정상화를 위한 로드맵에 맞춰 정상화 단계를 밟아가고 있다”라며 “최근까지 그동안 미지급되었던 외주비 및 자재비의 상당 부분이 지급되었고 나머지도 곧 지급될 것이다. 대표적 인력 고용 사업으로 부산 지역 내 인력 고용 중 상당 부분을 책임지고 있는 상황에서 외부협력사들을 비롯한 기타 하청회사와의 안정적인 협조 체계를 마련하는 것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회사는 인도 지연으로 인한 유동성 위기를 맞았으나 기 수주한 18척의 기한 내 선박 인도를 목표로 내부적으로는 생산 현장 위주의 조직개편을 하였으며 외부적으로는 오랜 시간 대금 미지급으로 인한 불신을 해소하고 협력사들과 긴밀한 공조를 진행하고 있다.

관계자는 이어 “부실의 골이 예상보다 깊었지만, 기업을 살리겠다는 화인그룹과 대선조선의 책임감과 채권단의 경영정상화 로드맵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채권단, 회사, 협력사의 협조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워크아웃을 졸업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선조선은 선박 인도 지연에 따른 유동성 위기로 말미암아 2023년 9월 채권단에 워크아웃 신청을 하여 10월 결정된 워크아웃 절차에 따라 관리단 파견 및 신규자금 지원이 시작된 바 있다.

박영덕 기자 park.youngduck@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