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뱀고기·귀뚜라미 토핑 충격…피자 종주국 이탈리아도 경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뱀과 캥거루가 토핑으로 올라간 피자. 영국 텔레그래프 엑스(X) 캡처

뱀과 캥거루가 토핑으로 올라간 피자. 영국 텔레그래프 엑스(X) 캡처

기존 일반적인 피자 토핑과 다른 외국의 이색적인 피자에 종주국 이탈리아의 농업 단체가 “미식의 우수성을 훼손한다”라며 경악했다.

9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이탈리아 농업 단체인 콜디레티는 최근 나폴리에서 열린 식품 박람회에 독특한 토핑의 피자 컬렉션을 선보였다.

콜디레티는 이탈리아의 국민 피자에 가해진 모욕을 보여주기 위해 전세계 피자를 하나의 컬렉션으로 모았다고 매체는 설명했다.

이같은 피자에는 호주산 캥거루와 악어 고기, 남아프리카산 얼룩말 고기와 바나나, 인도산 탄두리 요구르트 치킨이 토핑으로 올라갔다.

협회가 뽑은 가장 경악스러운 피자는 홍콩에 등장한 뱀고기 토핑 피자다.

베트남과 태국에서는 귀뚜라미와 대마초를 얹은 피자를 내놨고, 포르투갈은 대구 요리 바칼라우를 토핑으로 올렸다.

네덜란드는 피자와 케밥을 섞은 음식이 있다. 일부 국가에서는 피자에 풍미를 더하기 위해 토마토케첩과 체더 치즈를 얹었다.

콜디레티는 “전세계에서 이탈리아인들을 몸서리치게 할 만큼 다양한 변주를 찾아볼 수 있다”며 이는 “이탈리아 모방식품처럼 광범위한 문제”라고 설명했다.

콜디레티에 따르면 가짜 또는 모방 이탈리아 식품 시장은 연간 1200억유로(약 170조5000억원)에 이른다. 이탈리아 식품·음료 수출액의 두배 수준이다.

콜디레티 회장인 에토레 프란디니는 “피자 레시피의 정통성과 준비의 예술은 우리 전통의 필수적인 부분인 요리를 지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가짜 식품이 이탈리아 일자리를 위협하고 미식의 우수성을 훼손한다”고 주장했다.

콜디레티와 여론조사 기관 입소스가 실시한 설문에서 이탈리아인의 4분의 1인 해외에서 피자를 먹는 것을 꺼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3분의 1 이상은 이국적인 재료를 보고 깜짝 놀랐다고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