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검찰, 송영길 영장청구 방침…“돈봉투 마련·전달책 모두 구속”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사건의 핵심 인물인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지난 8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하고 있다. 송 전 대표는 이날 진술 거부권을 행사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사건의 핵심 인물인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지난 8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하고 있다. 송 전 대표는 이날 진술 거부권을 행사했다. [뉴시스]

검찰이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조만간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다. 자금 조성 및 전달 역할을 한 피의자들이 이미 구속된 상태여서 ‘최종 수혜자’ 격인 송 전 대표도 구속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판단에서다.

검찰은 지난 8일 송 전 대표를 정치자금법 위반, 뇌물 혐의 등으로 소환조사했다. 지난 4월 윤관석 의원 등을 압수수색하며 돈봉투 의혹 수사를 본격화한 지 8개월 만이다. 검찰 내부는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대거 연루된 사건인 만큼 내년 총선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위해서라도 연내 수사를 마무리해야 한다는 분위기다.

송 전 대표가 조사에서 진술 거부권을 행사한 만큼 추가 소환도 없을 거라고 한다. 송 전 대표 측은 “(검찰이) 별건수사를 포함해 오래 시간을 끌었으니 구속 시도를 할 것이다. 영장실질심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 수사에서 변론 전략을 노출하지 않고, 법원에서 다투겠다는 전략이다.

검찰은 ▶정당 대표 선출 과정에서 금품을 주고받은 것은 민주적 헌법질서를 오염시킨 중대 범죄라는 점 ▶강래구(보석), 박용수, 윤관석 등 자금 마련책과 전달책이 모두 구속돼 형평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 ▶송 전 대표가 지난 4월 프랑스에서 귀국하기 전에 국내에서 사용한 휴대전화를 폐기하는 등 증거인멸 정황이 있다는 점 등을 구속 사유로 검토 중이다.

앞서 기소된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은 지난 7월 법정에서 “윤관석 의원에 돈을 제공했다”고 혐의를 일부 인정했다. 송 전 대표의 보좌관이었던 박용수씨 역시 지난 9월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을 통해 윤 의원에게 6000만원을 전달했다”고 했고, 11월엔 “300만원이 든 봉투를 10개씩 두 차례 준비해 전달했다”는 취지로 말했다. 송 전 대표의 ‘스폰서’ 역할을 했던 사업가 김모씨는 지난 4일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강래구로부터 돈을 지원해 달라는 요청을 받고, 현금 5000만원을 박용수 보좌관에 전달했다”면서 “(송 전 대표가 당선 이후) ‘여러 가지로 도와줘서 고맙다’고 말했다”고 했다.

검찰은 최종 수혜자인 송 전 대표의 묵인 또는 인지하에 조직적인 돈봉투 살포가 이뤄졌다고 보고 있다. 다만 살포 현장을 직접 목격했다거나 송 전 대표에 보고했다는 증언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윤 의원 역시 “각 봉투당 300만원이 아니라 100만원이었고 돈봉투를 보관만 한 것”이라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이 사건 수사가 당초 예상보다 길어지고 있고 외부에서 보기에 송 전 대표에 대한 구속 여부가 곧 수사 결론으로 비칠 수 있다는 점도 구속 필요성에 무게를 더하는 요소다. 검찰 관계자는 “증거와 법리에 따라 원칙만으로 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송 전 대표는 “검찰이 정치적 기획 수사에도 저에 대한 증거 조작이 제대로 안 되니 주변 사람들을 압수수색하고 허위 사실로 구속했다”는 입장이다. 평소 쓰던 휴대전화를 해외에서 폐기한 것도 “외국에선 국내 회선을 유지할 필요가 없고 기기를 버린 것도 지난해 12월”이라며 증거인멸과 관련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