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 대통령 “네덜란드 ASML 방문, 반도체 동맹 전환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윤석열

윤석열

윤석열(얼굴) 대통령은 “반도체는 한국-네덜란드 협력관계의 중심축”이라며 “세계 반도체 산업의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은 양국 모두의 핵심 이익과 직결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네덜란드 국빈 방문을 하루 앞두고 10일 보도된 AFP통신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반도체 협력은 이번 순방에서 가장 역점을 두는 부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ASML 방문은 ‘한국-네덜란드 반도체 동맹’ 관계에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ASML은 초미세 공정에 필수인 극자외선(EUV) 노광장비를 세계에서 유일하게 생산하는 기업이다. 윤 대통령은 오는 12일(현지시간) 외국 정상 중 최초로 ASML ‘클린룸’을 직접 둘러보고 내년에 출시될 최신 노광장비 생산 현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도 동행한다.

윤 대통령은 “반도체가 산업·기술·안보 측면에서 전략자산으로 부각되면서 글로벌 공급망을 둘러싼 지정학적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번 방문을 계기로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이슈를 집중적으로 다룰 체계적인 제도적 틀이 마련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김건희 여사와 함께 11~15일 한국의 유럽 제2 교역국이자 반도체 강국인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한다. 빌럼 알렉산더르 국왕 부부가 주관하는 공식 환영식 및 왕궁 리셉션, 친교 오찬 및 국빈 만찬뿐 아니라 마르크 뤼터 총리와의 단독 면담 및 정부 오찬 등을 소화할 예정이다. 헤이그 리더잘에 있는 이준 열사 기념관도 찾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