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우디, 자국 내 본부 두는 글로벌 기업에 30년간 법인세 면제

중앙일보

입력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로이터=연합뉴스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로이터=연합뉴스

사우디아라비아가 자국 내에 본부를 둔 글로벌 기업에 30년간 법인세를 면제하는 등 세제 혜택을 준다는 파격 정책을 내놨다.

5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사우디 정부가 이번에 내놓은 세금 면세 패키지에는 사우디 내에 본부를 둔 기업의 지역 법인세와 원천징수세를 30년간 면제해주는 내용이 포함됐다.

사우디 국영 통신사 SPA에 따르면 글로벌 기업들은 사우디에서 사업자 등록 면허를 발급받은 날부터 면세 혜택을 받게 된다.

칼리드 알 팔레 사우디 투자부 장관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금까지 200개의 해외 기업들을 유치했다”고 말했다.

세계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는 실권자인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의 주도로 석유 의존에서 탈피하고 경제를 다각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사우디의 발표도 사우디 내 일자리를 창출할 새로운 산업을 유치함으로써 석유에 대한 사우디 경제의 의존도를 낮추려는 움직임이다.

사우디는 2021년에는 2024년 1월까지 자국 내에 본부를 두지 않은 기업에는 국가사업을 수주하지 않겠다고 밝히는 등 지역 비즈니스 허브인 아랍에미리트(UAE)와 점점 더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무함마드 알-자단 사우디 재무장관은 “새 면세 정책은 사우디에 거점을 둔 글로벌 기업들에 더 명확한 비전과 안정성을 가져다줄 것”이라며 “우리는 메가 프로젝트를 포함한 모든 분야의 프로젝트에 더 많은 다국적기업의 참여를 환영하고, 2029년 동계아시안게임, 2030년 엑스포 같은 주요 행사 개최 준비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