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낙연은 특강, 박용진은 당헌개정 반대…커지는 野 당내 갈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강성 지지층인 ‘개딸’의 권한 강화 움직임에 맞서 비명계가 당 지도부를 향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민주당 중앙위원회 하루 전인 6일 비명계 의원들은 전당대회에서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높이는 당헌 개정안의 ‘부결 운동’을 벌였다. 전해철 민주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총선과 직접 관련 없는 대의원제 논란을 만들어 단합을 저해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까닭 없이 분란을 만들거나 혼란의 빌미를 줘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원욱 의원은 중앙위원에게 ‘부결 호소문’을 보내 “이번 안건으로 (대의원ㆍ권리당원 투표 비율이) 조정된다면 대의원 1표가 권리당원 10~15표로 줄어든다. 사실상 대의원제 폐지”라고 주장했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도 전날 중앙위원에게 단체 문자를 보내 “집행부가 편의주의적 태도로 당헌을 누더기로 만들고 원칙과 기준을 무너뜨리고 있다. 반드시 부결시켜달라”고 호소했다. 홍영표 의원도 같은 날 페이스북에 “우리 당 안에 독버섯처럼 자라난 온정주의와 이기주의가 당의 원칙과 약속을 헌신짝처럼 내버리고 있다”며 지도부를 비판했다.

앞서 민주당 지도부는 지난달 24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에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하는 전당대회에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현재 60대 1 이상 수준에서 20대 1로 변경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당 지도부는 이 같은 결정에 “당원 민주주의 실현”이라는 명분을 들었으나, 비명계는 “개딸 사당화(私黨化) 시도”라고 맞서고 있다.

강성 지지자 비판에 앞장서온 비명계 모임 ‘원칙과 상식’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의 모든 정책과 비전이 ‘당 대표 방탄’ 속에 매몰됐다”고 비판했다. 김종민ㆍ윤영찬ㆍ이원욱ㆍ조응천 의원은 “당 대표 리스크가 윤석열 정권의 모든 실정을 덮고, 윤석열 대통령은 이 대표 때문에 유지되는 적대적 공생이 한국 정치를 지배하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오는 10일 개딸에 맞서 일반 당원 1000명을 모아 대규모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친명계는 비명계의 움직임을 두고 “정치개혁 명분을 내세우지만, 결국엔 다 자기 장사”라고 맞섰다. 한 친명계 의원은 통화에서 “전당대회에서 권리당원 비율을 높이면 본인 당선에 불리하니 반대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 정무실장인 김영진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에서 “이원욱 의원은 민주당에서 30년을 한 정치인인데 탈당 카드를 갖고 정치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6일 오후 서울 노원구 삼육대학교에서 '청년, 정치리더와 현대사회의 미래 바라보기'를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6일 오후 서울 노원구 삼육대학교에서 '청년, 정치리더와 현대사회의 미래 바라보기'를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이낙연 전 대표와) 만나거나 당내 역할을 맡기겠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당의 단합 그리고 소통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누구나 열어놓고 대화하고 협의해 나갈 생각”이라고만 답했다.

이낙연 전 대표는 이날 삼육대학교에서 특강을 마친 뒤 “(이 대표가 손 내미는 모양새에) 특별한 생각이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강성 지지자들이 그에 대한 출당 청원을 올린 점에 대해서는 “그런 일이 당에 도움이 될지 서로 잘 생각했으면 좋겠다”며 “정치에 절망하는 국민이 이렇게 늘어나는데도 정치가 나 몰라라 하면 죄악”이라고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