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머라이어캐리 '연금 캐럴' 밀어냈다…발매 65년, 이 노래의 반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로킹 어라운드 더 크리스마스 트리' 부르는 브렌다 리. 사진 브렌다 리 유튜브 채널 캡처

'로킹 어라운드 더 크리스마스 트리' 부르는 브렌다 리. 사진 브렌다 리 유튜브 채널 캡처

미국의 팝 가수 브렌다 리(78)의 크리스마스 캐럴 '로킹 어라운드 더 크리스마스 트리'(Rockin' Around the Christmas Tree)가 발매 65년 만에 빌보드 싱글 차트 정상에 올랐다.

5일(현지시간) 공개된 미국 빌보드 최신 차트에 따르면 이 곡은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100'에서 크리스마스 단골 캐럴인 머라이어 캐리의 '올 아이 원트 포 크리스마스 이즈 유'(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1958년에 발매된 이 곡이 이번에 처음으로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정상을 차지한 것이다.

발매 직후에는 큰 인기를 끌지 못했던 이 곡은 1960년대 들어 리가 '아임 쏘리', '아이 원트 투 비 원티드' 등의 히트곡으로 정상급 디바로 올라서면서 덩달아 인기를 얻었다.

이후 미국의 대표적인 크리스마스 캐럴 중 하나로 꾸준히 사랑받았다. 1990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영화 '나 홀로 집에' OST로 삽입되기도 했다. 2010년대 들어서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젊은 층 사이에서도 인기를 모으며 크리스마스 시즌마다 차트 역주행을 기록했다.

머라이어 캐리의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 수록 앨범. 사진 벅스 앨범재킷 캡처

머라이어 캐리의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 수록 앨범. 사진 벅스 앨범재킷 캡처

하지만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캐리의 '올 아이 원트 포 크리스마스 이즈 유'에 번번이 밀렸다. 최근 4년간 '핫100' 2위에 머물렀던 이 곡이 올해 정상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발매 65주년을 맞아 리와 그의 소속 레이블이 적극적으로 홍보 활동을 벌였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날 빌보드 자체 분석 기사에 따르면 리는 지난 달 발매 65년 만에 처음으로 이 곡의 뮤직비디오를 새로 제작해 선보였다. 크리스마스 기념 리패키지 미니앨범(EP)을 새로 발매하고 소셜미디어 틱톡에 기념 영상을 여럿 공개하기도 했다.

그 결과 지난주 '핫100'에 8위로 재진입한 이 곡은 한 주 만에 정상을 차지했다. 또 발매 이후 '핫100' 1위에 오르기까지 시간이 가장 오래 걸린 노래로도 기록됐다.

이전까지 이 기록을 갖고 있던 노래는 역시 캐리의 '올 아이 원트 포 크리스마스 이즈 유'로, 이 곡은 2019년 발매 25년 만에 처음으로 '핫100' 정상에 올랐다.

올해 78세인 리는 이 곡으로 역대 최고령의 나이로 '핫100' 1위를 기록한 가수가 됐다. 이는 루이 암스트롱이 1964년 63세의 나이로 세웠던 기록을 60여년 만에 깬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