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림대 의대 연구팀, 국제저명 학술지 논문 발표

중앙일보

입력

(좌) 엄정아 박사과정생, 정진주 박사, 한상학 교수, 석기태 교수

(좌) 엄정아 박사과정생, 정진주 박사, 한상학 교수, 석기태 교수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석기태 교수 연구팀이 한빛사 등록 국제저명학술지인 Gut Microbes (Impact factor: 12.2, Q1, JIF 상위 7.8%)에 'Gut-microbiota prompt activation of natural killer cell on alcoholic liver disease' 라는 제목으로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해당 논문의 공동 1저자는 한림대학교 엄정아 박사과정생, 한림대학교 정진주 박사,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한상학 교수다.

본 연구는 한림대학교 연구 지원비, 한국연구재단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연구소장 김동준), 산업통상자원부 바이오산업기술개발사업(연구책임자 석기태),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규제자유특구 혁신사업육성사업(연구책임자 석기태)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본 연구로 특정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이 알코올로 인한 손상된 장 장벽 기능을 회복시키고 면역세포인 Natural killer (NK) cell의 활성화를 촉진함으로써 알코올성 간 질환을 개선한다는 결과를 밝혀냈다.

또한, 이번 연구를 통해 알코올성 간 질환에서 장내 마이크로바이옴과 면역세포의 연관성을 밝혀냈으며 이는 알코올성 간 질환 치료에 중요한 임상적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엄정아 박사과정생은 “현재 알코올성 간 질환에서 면역세포에 대한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의 역할을 연구하고 있다”며, “앞으로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을 치료제로 활용하는 방안 연구로 환자 개개인에 적합한 맞춤형 간 질환 면역치료제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과를 내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