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동연, 경기도청 법카 압색에 "내 비서실은 무슨 상관이냐" 발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동연 경기지사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경기도청 압수수색에 대해 “과잉 수사, 괴롭히기 수사, 정치수사”라고 비판했다.

김 지사는 4일 오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총선을 불과 몇 개월 앞두고 야당 대표를 겨냥한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검찰이 오늘 오전 9시 40분부터 전임 지사의 법인카드 관련 건으로 지사 비서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수사관 40명이 왔다”면서 “대상 공무원은 23명, 부서는 비서실과 총무과, 경기도의회 3곳으로 특정했다. 오늘부터 금요일까지 아주 장기간 압수수색을 하겠다고 한다”고 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4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검찰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법인카드 유용 의혹 관련 경기도청 압수수색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4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검찰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법인카드 유용 의혹 관련 경기도청 압수수색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김 지사는 “참으로 개탄스럽고 참담하다. 대체 이 나라는 어디로 가고 있나. 이 나라가 검찰국가인가. ‘검주(檢主) 국가’인가. 이 나라 주인은 누구인가. 경기도지사로서 강력 유감과 경고를 표한다”고 밝혔다.

또 “(이런 식의 수사는) 야당의 가장 큰 지방자치단체장에 대한 견제의 의미도 있을 것이라는 심증을 가지게 한다”면서 “이런 일이 지속한다면 저에 대한 다른 목적도 있는 것이라고 간주하겠다. 야당 대표뿐만 아니라 유력 야당 정치인에 대한 견제와 흠집 내기에도 분명히 목적이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했다.

김 지사는 “검찰은 법인카드와 관련해서만 최근 한 달 동안 무려 28명의 실무자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고, 관련 자료도 20여건을 제출했다”며 “경기도 법인카드와 관련해 제가 취임하기 전후인 지난해 4월과 10월, 3차례에 걸쳐 압수수색을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압수수색에는 저의 비서실도 포함됐는데, 경기도청이 지난해 5월 광교 새 청사로 이전했고, 지난해 7월에 취임한 저와 제 비서실이 이번 건과 도대체 무슨 상관이 있는 것이냐”고 따졌다.

그러면서 “법인카드와 관련해서도 제가 취임한 이후 작년 10월에 두 번 이뤄졌고, 오늘까지 총 세 번”이라며 “철 지난 재탕, 삼탕 압수수색”이라고 비판했다.

김 지사는 “지금 비서실 업무가 마비됐다”며 “도청이 받는 업무방해는 누가 책임져야 하는가. 1400만 도민은 도대체 이런 대접을 받아야 하는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에게, 검찰에 묻는다. 이게 대통령이 말하는 공정과 법치인가. 지금 검찰은 대통령은 공정하나”라며 “국민들이 두 눈 뜨고 있다. 국민 무서운 줄 알아야 한다”고 했다.

김 지사는 “김혜경 씨에 대한 법인카드에 대해 확실히 정리하고 갈 생각은 없으신가”라는 기자 질문에 “제가 뭘 정리합니까”라며 언성을 높여 답하기도 했다.

수원지검 공공수사부(부장 김동희)는 이날 오전 9시 30분부터 경기도청에 검사와 수사관 40여명을 보내 이재명 대표가 경기도지사 시절 사용한 법인카드 내역과 각종 결재 서류 등을 확보하기 위해 경기도청 총무과, 비서실 등 10여 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