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송영길 "구속영장 기각 자신 있다"…檢 소환 앞두고 무죄 주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송영길 전 대표가 다음 주 첫 검찰 소환 조사를 앞두고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하면 저는 기각시킬 자신이 있다"며 거듭 무죄를 주장했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호텔에서 열린 자신의 저서 '송영길의 선전포고' 북콘서트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호텔에서 열린 자신의 저서 '송영길의 선전포고' 북콘서트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송 전 대표는 2일 오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호텔에서 열린 북콘서트 '송영길의 선전포고'에서 "(검찰이) 무혐의 처분을 할 일은 없을 거고, 뭐라도 나를 옭아매 구속하려 할 것"이라며 "12월 안에는 몸이 자유로워질 것이다"고 주장했다.

송 전 대표는 지난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윤관석 의원이 민주당 의원들에게 300만원씩 든 돈 봉투 20개를 살포한 과정에서 관여한 의혹을 받고 있다. 오는 8일 정당법 위반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소환조사를 앞두고 있다.

송 전 대표는 "저는 위성 정당을 만들려고 고의로 탈당한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보다 선명한 중도 보수까지를 포괄시킨 윤석열 퇴진을 집결하는 당을 만들어내면 윤석열을 조기에 끌어 내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원내 교섭단체 구성요건인 20석 이상인 '윤석열 퇴진당'을 만들면 탄핵 소추를 비롯해 민주당을 견인해 서로 간 시너지 효과가 나올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현행 준연동형 비례제도를 유지해야 한다며 "민주당은 지역구에서 열심히 싸워서 압도적으로 이기고 47석의 비례대표도 선거 연대를 해서 압도적으로 이기면 200석이 불가능할 게 없다"고 했다.

송 전 대표는 특히 "이준석·이언주를 다 만나봤더니 그들도 더는 윤석열과 함께할 수 없다고 했다"며 "이들이 신당을 만들어 싸우면 김건희 특검 통과를 시점으로 연대해 총력 투쟁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출마설이 나오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 대해서는 "정치한다고 막 떠들고 있는데, 한 장관이 김건희 특검에 대한 찬반 의사를 밝히는 순간 그의 실체가 드러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