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회 교육 아이랑GO 구독전용

[아이랑GO] 날씨·경제·지구·과학…우리아이탐험대가 나가신다

중앙일보

입력

아이랑GO

아이랑GO’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책과 함께 크는 아이를 바라신다고요? 근데 어떤 책이 좋은지 모르겠다면, 아이랑GO가 준비한 책 이야기를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랑GO가 일주일에 한 번, 마법처럼 아이들이 푹 빠져들 만한 책 이야기를 배달합니다. 이번엔 다양한 주제의 모험을 떠날 수 있는 책들을 만나 봐요.

다양한 주제로 탐구심 키워주는 책

인간은 미지의 세계를 탐구하면서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몰랐던 것들을 알아갑니다. 때로는 위험할 수도 있고 혼자서는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할 수도 있지만 무언가를 조사하고 싶은 게 인간의 본능이죠. 날씨·게임·지구·가상현실 등 다양한 탐험대의 일원이 돼 탐구심을 키워 볼까요.

초등과학Q 7 날씨 탐험대: 구름과 바람이 만드는 세상

초등과학Q 7 날씨 탐험대: 구름과 바람이 만드는 세상

『초등과학Q 7 날씨 탐험대: 구름과 바람이 만드는 세상』
이진규 글, 김소희 그림, 허창회 감수, 120쪽, 그레이트, 1만2000원

날씨는 우리 생활과 뗄 수 없다. 날이 더우면 옷을 얇게 입고, 비가 오면 우산을 챙기는 것처럼, 날씨는 일상에 많은 영향을 준다. 하지만 날씨 예측이란 생각보다 어렵다. 특히 지구 온난화 때문에 전 세계에 여러 이상기후가 나타나면서 날씨가 우리에게 주는 영향을 더욱 커졌고 예측하기도 힘들어졌다. 이 책은 날씨를 체험하면서 날씨와 관련된 궁금증을 하나씩 풀어간다. 아빠가 기상 캐스터인 오늘이는 날씨 체험 프로그램 ‘알파링’의 안내자 젤리O와 함께 날씨 체험을 하면서 구름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바람이 왜 부는지, 비가 어떻게 내리는지 등을 배운다. 오늘이와 함께하다 보면 날씨가 왜 자주 변하고 예측하기 어려운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초등 고학년 이상.

출발! 똥 버스 탐험대

출발! 똥 버스 탐험대


『출발! 똥 버스 탐험대』
윤자영 글, 시은경 그림, 208쪽, 이지북, 1만3900원

문제 행동으로 선도위원회에 불려간 하진·소율·상원·든솔은 하늘마을에서 심신 수련을 하라는 벌을 받고, 버스 터미널에 모인다. 그곳에서 인공지능 로봇 ‘똥 차장’ 아저씨를 만난 아이들은 시공간 제한이 없는 ‘똥 버스’에 타게 된다. 아이들은 인도·인도네시아·제주도·영국 등을 돌아다니며 세계 여러 문제를 접하고, 다양한 문화와 사람을 만나 시야를 넓힌다. 이 책은 공정무역·동물 복지·바이오 에너지·지구 온난화·사이버 폭력 등 사회·과학·경제·환경에 걸친 전반적인 지식을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소재 ‘똥’으로 재미있게 풀어냈다. 독자는 주인공들과 똥과 관련된 장소를 탐험하면서 사회 이슈를 자연스럽게 체득하고 고민할 수 있다. 초등 저학년 이상.

천방지축 천년손이와 사자성어 신비 탐험대 2: 대나무 숲을 떠도는 오싹한 소문의 정체

천방지축 천년손이와 사자성어 신비 탐험대 2: 대나무 숲을 떠도는 오싹한 소문의 정체

『천방지축 천년손이와 사자성어 신비 탐험대 2: 대나무 숲을 떠도는 오싹한 소문의 정체』
김성효 글, 캔지민 그림, 184쪽, 리틀에이, 1만3500원

사자성어는 초등 필수 어휘로 교과서에 나오지만, 어려운 한자와 난해한 해석 때문에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다. 하지만 사자성어는 문해력·독해력·어휘력까지 높여줘 많이 배워 놓으면 도움이 된다. 이 책은 꼬마 신선 천년손이와 용족의 후예인 자래, 마지막 구미호족 수아가 검은 매화단이 빼앗은 두루마리와 흩어진 사자성어를 찾아 나서는 모험 이야기를 담았다. 본문은 초등 3학년부터 6학년까지 초등 교육과정에서 익혀야 할 필수 사자성어만 골라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구성됐다. 애니메이션 한 장면 같은 화려한 일러스트가 더해져 독서 집중력을 높이고, 사자성어 활용법까지 담아 책으로 배운 사자성어를 실생활에서 잘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초등 고학년 이상.

미스터리 어드벤처: 신비로운 생명체를 쫓는 지구 대탐험

미스터리 어드벤처: 신비로운 생명체를 쫓는 지구 대탐험


『미스터리 어드벤처: 신비로운 생명체를 쫓는 지구 대탐험』
카트린 몰리카 글, 모드 리에나르·실리아 그림, 전혜영 옮김, 60쪽, 스푼북, 1만4000원

지구에는 신비한 것들이 많다. 오늘날에도 인간의 손길이 닿지 않는 땅속에 오랫동안 묻혔던 물건이 발견된다. 위고와 미아는 반려견 페플룸과 함께 행성 박물관을 둘러보다가 박물관 창고에 보관된 오래된 상자 안에서 4조각으로 나눠진 메달과 오래된 수첩을 발견한다. 신비로운 생명체를 찾아 모험을 다니다가 실종된 루퍼트 삼촌의 것이었는데, 그 물건들과 마주한 순간 회오리바람에 휘말려 모험을 떠나게 된다. 독자는 위고·미아·페플룸과 함께 산·정글·사막·바다 등 지구 곳곳을 탐험하면서 지구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다. 책에는 신나는 탐험 이야기와 다양한 방식으로 두뇌를 자극한 40가지 수수께끼가 있어 관찰력·사고력·추리력을 높일 수 있다. 초등 고학년 이상.

행복한 부자학교 아드 푸투룸 1: 리치키즈, 모험을 시작하다

행복한 부자학교 아드 푸투룸 1: 리치키즈, 모험을 시작하다


『행복한 부자학교 아드 푸투룸 1: 리치키즈, 모험을 시작하다』  
리치보이 글, 272쪽, 아이휴먼, 1만4000원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엄마와 부산 외할머니댁에서 살게 된 재운이는 세 가족이 함께 살던 과거를 그리워하며 ‘행복한 부자’가 되고 싶어 한다. 그런 재운이가 친구 서연·민규와 함께 깊은 바닷속 세상 ‘어너더시티’의 행복한 부자학교 ‘아드 푸투룸’에 입학한다. 이 책은 재운이와 친구들이 ‘아드 푸투룸’에서 겪은 판타지 경제 모험기다. 독자는 주인공들과 함께 수업에 참여하면서 돈의 소중함과 절약 정신, 시간의 중요성과 노동·베풂의 가치를 배우고 세상을 바라보는 기본 자세를 갖출 수 있다. 행복한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준비를 알려주는 7개의 '행복한 부자의 시크릿 카드'도 담겼다. 초등 고학년 이상.

뉴비의 로블록스 모험 일기: 벌떼 시뮬레이터

뉴비의 로블록스 모험 일기: 벌떼 시뮬레이터

『뉴비의 로블록스 모험 일기: 벌떼 시뮬레이터』
로블록시아 키드 글·그림, 김선희 옮김, 112쪽, 길벗, 1만2800원

‘로블록스’는 메타버스 안에서 자신의 캐릭터를 꾸미고 친구들과 게임을 하는 전 세계 어린이들의 인기 게임이다. ‘매드 시티’에서 경찰로 일하고, 무시무시한 피기의 집에서 고생을 한 뉴비는 '벌떼 시뮬레이터'에서 벌을 돌보면서 휴가를 보낸다. 하지만 뉴비에게는 벌을 돌보는 것이 쉽지 않다. 가장 큰 벌집을 쌓은 마리오에게 질투심을 느낀 뉴비는 괜히 호박벌 네이트에게 화를 낸다. 뉴비는 네이트가 떠난 사실을 알게 되고 마리오, 벌떼 시뮬레이터 마스코트 벌인 카즈와 함께 네이트를 찾아 떠난다. 독자는 뉴비의 모험을 통해 친구의 소중함과 친구 사이에서 지켜야 할 배려심을 배울 수 있다. 초등 고학년 이상.

제8회 소년중앙 장르문학 단편소설 공모전

미스터리 좋아하나요? 무협 소설이나 판타지, SF는요? 이 모든 걸 아울러 흔히 장르문학이라고 하는데요. 소년중앙이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소년중앙 장르문학 단편소설 공모전’을 진행합니다. 더위를 오싹하게 식혀줄 호러물, 두뇌를 시험하듯 각종 트릭을 넣은 추리물, 환상적으로 매료하는 판타지 등 가볍게 소설 한 편 써서 소년중앙으로 보내주세요. 제8회 소년중앙 장르문학 단편소설 공모전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분야 호러·추리·판타지·SF·무협 등 일반적으로 장르문학에 속하는 글
형식 소설(단편)
분량 4000자 내외(최대 1만자)
상품 문화상품권(5만원)
대상 어린이·청소년 소년중앙 독자 누구나
응모 마감 12월 3일까지
보낼 곳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완성한 소설과 함께 이름·연락처·지역·학교·학년을 써서 보내주세요.

아이랑 책책책 이벤트에 응모해 책 선물 받으세요

매주 아이랑 책책책 기사를 읽고 아이가 읽고 싶은 책이 생겼다면 제목과 고른 이유를 정리한 뒤, 아이의 이름·학교·학년과 책을 배달받을 주소, 전화번호를 함께 적어 소중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보내주세요. 책을 선물받았다면 재밌게 읽고 아이가 직접 쓴 서평을 e메일로 보내주세요. 잘 쓴 서평은 소년중앙 지면에 실립니다.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아이를 위한, 아이와 함께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