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검찰, 野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정점’ 송영길 조만간 부른다

중앙일보

입력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최재훈)가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를 조만간 소환조사하기로 했다.

 검찰 관계자는 30일 “금품 수수와 관련된 인적 책임범위와 책임의 경중을 명확히 확인하기 위해 관련자들을 추가적으로 수사 하고 있으며 조만간 송영길에 대한 조사 일정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돈봉투 수수 사건과 관련해선 경선 당시(2021년 4월 전후) 송 전 대표 캠프 쪽의 전반적인 사정을 확인하는 게 (수수자 수사보다) 먼저”라며 “공여자 측에 대한 혐의를 규명해나가는 차원”이라고 했다. 이어 “(그간) 수사 과정에서 확보한 인적·물적 증거를 통해 당시 캠프의 구체적인 자금 흐름 전반을 확인했다”고도 덧붙였다.

19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2층에서 열린 '송영길의 선전포고' 출판기념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9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2층에서 열린 '송영길의 선전포고' 출판기념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檢 송영길 소환 초점은 

 검찰이 송 전 대표 소환을 언급한 건 지난 4월 관련 수사를 시작한 지 7개월 만이다. 검찰은 송 전 대표를 상대로 돈봉투 살포 관련 사항을 보고받았는지를 집중적으로 캐물을 예정이다. 전당대회 전후로 송 전 대표를 지지하는 민주당 현역 의원 약 20명에게 돈 봉투 6000만원이 살포되고, 송 전 대표의 전직 보좌관 박모씨와 윤관석 무소속 의원, 강래구 한국수자원공사 전 상임감사위원,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등이 이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송 전 대표가 개입했다고 검찰은 의심 중이다.

 이미 지난 8월 구속기소된 윤 의원에 대한 재판에선 관련 진술이 상당 부분 쏟아졌다. 돈 봉투 전달자로 꼽히는 윤 의원은 지난 9월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21-2부(부장 김정곤·김미경·허경무) 심리로 열린 공판에서 100만원씩 담긴 돈봉투 20개를 이 전 부총장으로부터 받는 등 일부 혐의를 시인했고, 이 전 부총장은 지난 10월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자신을 포함한 캠프 사람들이 금전 융통 관련 사항들을 송 전 대표에게 보고했다고 진술했다.

 송 전 대표가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먹사연)’를 통해 불법 정치 후원금을 받았는지도 수사의 한 축이다. 검찰은 송 전 대표가 폐기물 소각장 확장 관련 인·허가 문제를 국회를 통해 해결해 주는 대가로 박용하 전 여수상공회의소 회장으로부터 먹사연을 거쳐 약 3억원을 받았고, 이중 약 4000만원이 로비의 대가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다.

 다만 송 전 대표는 관련 의혹을 일체 부인하고 있다. 송 전 대표는 지난 4월과 5월 두 차례 중앙지검을 직접 찾아 “주변 사람 대신 저 송영길을 구속해달라.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했으나 조사를 받지 못하고 돌아갔다.

수수자 수사도 병행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정당법 위반 혐의로 민주당 임종성·허종식 의원실을 압수수색에 나서고 있다.   사진은 더불어민주당 임종성 의원실로 압수수색 들어서는 검찰 모습. 뉴스1.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정당법 위반 혐의로 민주당 임종성·허종식 의원실을 압수수색에 나서고 있다. 사진은 더불어민주당 임종성 의원실로 압수수색 들어서는 검찰 모습. 뉴스1.

 돈 봉투 수수 의원들에 대해서도 검찰은 수사를 병행 중이다. 검찰은 이달 2일 처음으로 임종성·허종식 민주당 의원의 주거지와 국회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검찰은 2021년 4월28일 국회 외교통상위 소회의실서 열린 송 전 대표 지지 모임에서 돈봉투가 뿌려진 것으로 의심하면서, 지난 20일 윤 의원 재판에서 회의 참석 예정자 명단도 공개한 바 있다. 검찰이 공개한 명단엔 김남국, 김병욱, 김승남, 김승원, 김영호, 김회재, 민병덕, 박성준, 박영순, 박정, 백혜련, 안호영, 윤관석, 윤재갑, 이성만, 이용빈, 임종성, 전용기, 한준호, 허종식, 황운하 의원 등이 포함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