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용진 “철저하게 성과 중심 체계 갖춰야”…연이은 혁신 메시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사진 신세계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사진 신세계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연이어 혁신을 강조하고 나섰다.

신세계그룹은 지난 23일에 이어 28일 정 부회장이 경영전략실 전략회의를 주재하며 그룹 전반에 대한 인사 시스템의 재점검과 혁신을 주문했다고 30일 밝혔다.

신세계에 따르면 정 부회장은 “경영전략실의 역할 중 특히 ‘인사’는 각 계열사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을 만큼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며 “더욱 신중하면서도 정확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룹 전체의 현행 인사 제도를 전반적으로 재점검하고 개선할 것을 주문했다. 모든 인사와 보상은 철저하게 성과에 기반을 둬야 하며 구성원 모두가 수긍하고, 예측 가능할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명확한 핵심성과지표(KPI)를 수립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KPI의 수립부터 집행까지 전 과정이 정교하게 구성돼야 한다”며 “단순히 전년과 비교해 성장했는지 감소했는지를 따지는 수준을 넘어 거시경제적 추세와 해당 산업군의 업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을 이어갔다.

가령 사업 매출이 지난해 대비 5% 신장했더라도 해당 산업군 내 경쟁사들이 평균 20% 신장했다면 잘했다고 평가해야 하는지 따져봐야 한다는 것이다. 반대로 역성장을 했더라도 전반적 경기 부진과 업계 침체 속에서 상대적으로 선방했다면 성과를 인정해주는 방향으로 평가 시스템을 정교화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정 부회장은 “계열사별, 업무 영역별로 정밀한 KPI를 수립해 성과를 낸 조직과 임직원에게는 확실한 보상을 뒷받침해주고, 그렇지 못한 조직과 임직원에게는 반드시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래야 장기적으로 우수 인재를 육성하거나 영입할 수 있고, 이런 우수 인재의 확보 여부는 그룹의 미래를 좌우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문제라는 이유에서다.

신세계 경영전략실은 정 부회장의 주문에 따라 객관적이면서도 예측 가능한 KPI 마련과 그룹 전반의 인사 시스템 정교화에 나설 예정이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