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플랜코리아, 어린이 재난안전사업 실시

중앙일보

입력

현대건설, 건설산업사회공헌재단, 국제구호개발 NGO 플랜코리아 등 3개 기관이 함께 지난 11월 21일 포항 대흥초등학교에서 재난 상황 시 아동들의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재난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재난안전예방용품 전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3개 기관이 뜻을 모아 지진과 같은 재난 안전에 취약한 초등학생 및 교사들을 대상으로 재난안전 용품을 보급하고, 재난예방교육 및 모의 대피훈련을 통해 실질적인 재난상황 대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공헌 사업으로, 이 날 행사에는 현대건설의 문제철 상무, 건설산업사회공헌재단 이재식 부이사장, 플랜코리아 김병학 본부장, 플랜코리아 오나미 홍보대사가 함께 했다.

2019년 경주를 시작으로 2021년은 부산지역, 2022년에는 포항지역까지 확대한 이 사업은 22개교 10,000여 명의 아동 및 아동보호자(교직원)에게 11,000개의 재난안전 경안전모를 보급해 왔다.

올해에는 재난안전교육 반복의 중요성과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지난 4년간 사업 진행을 했던 경주, 부산, 포항 지역의 학교를 대상으로 10월부터 12월까지 15개 학교 5,300명의 아동과 550여명의 교사들에게 재난안전보조가방 5,500여개와 500여개의 지도자용 재난대피가방을 배포했다. 또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실제상황 속 대처능력 체화를 위해 전교생을 대상으로 재난안전교육 및 모의대피 훈련을 실시했다.

금년에 전달한 재난안전보조가방은 보호대가 삽입되어 아이들이 재난안전모 대신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고, 겉면에 차량 제한속도 30km/h가 기재되어 등하교 시 보조가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교사용 재난대피가방은 소화스프레이, 경광봉, 랜턴, 드로우백 등이 수납되어 재난 상황 속에서 아이들을 효과적으로 인솔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재난안전교육은 이론을 포함하여, 지진이나 재난 발생 시의 화재상황을 염두하여 책상 밑으로 피난하는 순서부터 학교대피 동선에 따라 밖으로 나가는 대피훈련 등을 통해 아이들이 몸으로 익혀 재난 상황 시 대응력을 높이고 피난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초등학생 때부터 안전의 중요성과 재난에 대한 대응력이 체화 될 수 있도록 하는 이 사업은 앞으로도 지속될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