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기차 주도권 잡는다”…포스코그룹, 배터리소재‧전기강판 공장 준공

중앙일보

입력

포스코그룹이 29일 준공한 전남 율촌산업단지 내 수산화리튬 공장 조감도. 사진 포스코그룹

포스코그룹이 29일 준공한 전남 율촌산업단지 내 수산화리튬 공장 조감도. 사진 포스코그룹

포스코그룹이 29일 전남 율촌산업단지에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의 수산화리튬 공장을, 광양제철소에 고효율 무방향성 전기강판 공장을 각각 준공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포스코그룹은 신성장 동력의 핵심인 2차전지 소재 사업의 주요 원료를 국내에서 첫 상업 생산할 수 있게 됐다.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은 지난 2021년 포스코홀딩스와 호주 광산개발업체인 필바라미네랄이 합작해 만들었다. 내년까지 호주 광석 리튬을 기반으로 연산 총 4만3000t 규모의 2차전지 소재용 수산화리튬 생산 체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날 준공한 제1공장은 연산 2만1500t 규모로, 같은 규모의 제2공장은 내년 준공할 계획이다. 수산화리튬 4만3000t은 전기차 약 100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포스코그룹은 이날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준공한 전기강판 공장은 연산 15만t 규모의 1단계 전기강판 공장이다. 전기강판은 규소(Si)가 1~5% 함유돼 있어 전자기적 특성이 우수하고 전력 손실이 적은 강판이다. 내년까지 광양제철소에 1단계와 동일한 규모의 2단계 공장을 준공해 광양 30만t, 포항 10만t 등 총 연 40만t의 전기강판 생산 체제를 완성한다는 목표다. 이는 전기차 약 500만 대에 들어가는 ‘구동모터코아’를 만들 수 있는 양이다.

전기차가 더 오래 멀리 달리기 위해서는 양극재의 성능을 개선하고 차를 가볍게 만드는 게 필수인데, 에너지 손실을 줄이는 고용량 2차전지 소재인 하이니켈 양극재용 수산화리튬과 모터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고효율 무방향성 전기강판 모두를 세계에서 유일하게 생산한다는 점에서 강점이 크다는 게 포스코의 설명이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사진 포스코그룹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사진 포스코그룹

이날 행사에 참석한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포스코그룹은 2차전치 소재의 핵심 원료인 리튬 국산화와 고효율 전기강판 공급 확대로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해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 기업으로 가는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