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물가안정 협조" 정부 압박에…식품사들 가격인상 철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달 6일 오후 서울에 위치한 마트를 찾은 시민이 진열된 아이스크림을 바라보고 있다.   뉴스1

지난달 6일 오후 서울에 위치한 마트를 찾은 시민이 진열된 아이스크림을 바라보고 있다. 뉴스1

제품 판매가격을 올리려던 주요 식품회사들이 가격 인상 계획을 속속 철회하고 있다. 정부의 물가 안정 정책 압박에 부담을 느낀 걸로 풀이된다.

28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롯데웰푸드는 다음 달 1일부터 햄 제품 ‘빅팜’의 편의점 판매가를 2000원에서 2200원으로 올릴 계획이었지만 이날 철회했다. 풀무원도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초코그래놀라’, ‘요거톡스타볼’, ‘요거톡초코필로우’ 등 요거트 제품 3종의 가격을 100원 올릴 예정이었지만 취소했다. 전날 오뚜기도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카레와 케첩 등 주요 제품 24종 인상 계획을 취소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기업들은 “고물가로 인한 소비자 가계부담 가중을 고려해 민생 안정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는 최근 먹거리 가격이 오르자 정부가 식품업계에 가격 인상을 자제하라고 압박을 가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실제 농림축산식품부는  먹거리 물가 안정을 위해 실무 국장들이 주요 생산ㆍ유통기업을 찾아 “가격안정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농식품부는 외식 물가 상승률이 전체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상회해 서민들의 부담이 크다고 보고 있다. 또 모든 중앙부처 차관을 물가안정책임관으로 지정하는 등 특별물가안정체계를 가동해 빵·과자·우유 등 28개 품목 가격을 매일 점검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