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네타냐후 "하마스 제거돼야" 발언에…머스크 "나도 돕고 싶다"

중앙일보

입력

27일(현지시간) 이스라엘 키부츠를 찾은 머스크(왼쪽)와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운데).UPI=연합뉴스

27일(현지시간) 이스라엘 키부츠를 찾은 머스크(왼쪽)와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운데).UPI=연합뉴스

'반유대주의 논란'에 휩싸였던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하마스가 제거돼야 한다'는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의 발언에 "나도 돕고 싶다"며 맞장구를 쳤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27일(현지시간) 이스라엘을 방문한 머스크는 네타냐후 총리가 온라인 생중계 채팅에서 "하마스가 반드시 제거돼야 한다"고 하자 "선택의 여지가 없다. 나도 돕고 싶다"고 말했다.

머스크는 또 "살인자는 무력화돼야 하고, 살인자가 되도록 훈련하는 선전전은 중단돼야 한다"며 "가자지구를 번영시킬 수 있으면 좋은 미래가 펼쳐질 것"이라고 했다.

이에 네타냐후 총리는 "당신이 직접 개입하기를 바란다"며 "이곳에 왔다는 사실 자체가 더 나은 미래에 대한 당신의 약속에 무게를 실을 것"이라고 답했다.

머스크는 이츠하크 헤르조그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도 "사람들이 무고한 사람을 살해하고 이를 기뻐하는 영상을 보고 감정적으로 힘든 하루를 보냈다"며 "이들은 어렸을 때부터 이런 게 좋은 일이라는 선전전에 노출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헤르조그 대통령은 머스크에게 그가 운영하는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가 반유대주의로 가득 차 있다며 "당신이 엄청난 역할을 해야 하고 우리가 함께 싸워야 한다"고 말했다고 현지 일간지 타임스오브이스라엘이 보도했다.

일론 레비 이스라엘 정부 대변인은 이날 머스크가 하마스에 공격받은 이스라엘 남부의 한 키부츠를 네타냐후 총리와 함께 둘러봤다며 "총리가 머스크에게 하마스 만행의 증거를 보여줬다" 전했다.

머스크는 최근 자신의 X 계정에서 반유대주의 음모론을 주장하는 글에 공개적으로 동조했다가 논란을 빚었다. 반유대주의 음모론은 백인 우월주의자들 사이에서 널리 퍼져 있는 생각으로, 유대인들이 백인에 대한 증오를 의도적으로 부추긴다는 주장이다.

머스크는 지난 15일 유대인들이 백인에 대한 증오를 의도적으로 부추기고 있다고 주장하는 한 엑스 사용자의 게시글에 "당신은 실제 진실을 말했다"고 동의하는 댓글을 달았다.

이에 유대인 사회를 비롯해 미국 전역에서 거센 반발이 일었고 월트 디즈니, 워너 브로스 디스커버리 등 여러 미국 기업이 이에 항의하며 엑스에 광고를 중단했다.

그러자 머스크는 엑스에 "내가 반유대주의적이라고 주장한 언론 기사들은 진실과 거리가 멀며 나는 인류의 번영, 모두의 밝은 미래를 위한 최선의 일만 바란다"고 올려 해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