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하태경, 내년 총선 종로 출마 선언…"최재형 만나 양해 구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부산 해운대갑 3선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내년 총선에서 서울 종로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하 의원은 27일 기자회견문을 통해 "종로는 우리 당이 반드시 사수해야 하는 곳이고, 종로를 빼앗긴 채로는 수도권 정당이라고 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22대 총선 서울 종로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뉴스1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22대 총선 서울 종로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뉴스1

하 의원은 "종로에서 패배하면서부터 우리 당의 수도권 의석이 줄어들기 시작했고, 국회 과반 의석수도 급격히 무너졌다"며 "수도권 총선 승리의 제1조건이 바로 종로 사수"라고 강조했다.

그는 서울 출마를 결심한 이유에 대해 "국민의힘이 수도권 정당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소신 때문"이라며 "종로에서 힘차게 깃발을 들고 우리 당 수도권 승리의 견인차가 되겠다"고 덧붙였다.

하 의원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종로는 아시다시피 현역 최재형 의원이 계신 곳"이라며 "매우 존경하는 분이라 결심하기까지 많은 고민 했다"고 전했다.

그는 직접 최 의원을 만나 양해를 구했다며, 이에 최 의원은 "당신이 하겠다는데 어떻게 막겠나"라고 말했다고 한다. 하 의원은 "많은 내용이 함축됐다고 생각하는데, 그 의미를 선의의 경쟁을 하자는 것으로 받아들였다"고 했다.

'종로 출마 선언이 당 지도부와 협의된 것이냐'는 질문엔 "당과 상의했다. 당에서도 지금 종로 출마를 확정 지은 사람이 아무도 없기 때문에 '누구든 종로에 도전할 수 있고 거기에서 한번 뛰어보라'고 했다"고 답했다. 이어 "인요한 혁신위원장에게는 오래전에 말씀을 드렸다"며 "인 위원장이 용기 있는 도전이라고 격려해줬다"고 했다.

하 의원은 종로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총선 출마 지역구로 거론되는 것에 대해서 "현역 의원, 현역 장관 누구하고도 선의의 경쟁을 하겠다"며 "다만, 우리 당의 전국 선거를 도울만한 간판이 되는 사람이 없는 상황에서 한 장관이 지역구에 메이면 역할을 할 수 없으니 지역구에 메이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례에도 험지가 있다. 앞순위가 양지고, 뒤가 음지다"라며 "당 전국 지지율을 모두 함께 정하고 걸맞은 비례 번호를 달아서 결사 항전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한 장관에게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