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동연, 선거제 개편에 "붕어빵틀 바꿔야…위성정당 안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성룡 기자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성룡 기자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6일 위성정당 금지 등 선거제 개편 관련해 이재명 대표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대표가 지난 대선 후보 시절 위성정당 금지, 양당 기득권 정치 타파, 연동형 비례제 수호 등의 정치개혁을 약속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대표를 향해 "정치공학과 표 계산으로는 국민 마음을 얻을 수 없다"며 "'국민과의 약속'을 지킬 것인지, '국민의힘과의 야합'을 할 것인지 이제는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국민은 우리 민주당에 '민주당은 국민과 약속을 지키는 개혁정당인가, 아니면 기득권에 안주하는 반사이익정당인가', '국민의 삶에 보탬이 된다면 가시밭길로 나아가는 김대중·노무현 정신이 남아있는가'라는 본질적인 질문을 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 본질적인 질문에 '기득권을 내려놓겠습니다. 국민과 약속을 지키겠습니다'라고 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야 내년 총선을 '윤석열 정권 폭주 심판'이라는 단일전선, 연합전선으로 치를 수 있다"며 "민주당은 결단해야 하고, 이 대표가 그 결단에 앞장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동연 "위성정당 같은 꼼수 안돼"

김동연 경기도지사. 연합뉴스

김동연 경기도지사. 연합뉴스

민주당 소속 김동연 경기도지사도 이날 페이스북에 "정치권에서 선거법 개정 논의가 한창인데 그 중요성에 비해 국민 관심이 적어 안타깝다"며 "정치판을 바꾸는 중요한 문제를 '그들만의 리그'에 맡겨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붕어빵틀을 바꾸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밀가루 반죽을 새로 넣어도 붕어빵만 나올 뿐"이라며 "거대 정당이 기득권을 유지, 확대, 독식하는 병립형으로 회귀해서는 안 되고, 정치판을 사기의 장으로 몰았던 위성정당과 같은 꼼수도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기득권 구조를 깨고 다양성을 살리는 정치개혁의 새 물결이 크게 일어 지금의 정치판을 바꿔야 한다"며 "정치권에서 누가 먼저, 더 제대로 기득권을 내려놓느냐는 '진정한 혁신 경쟁'이 벌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원칙과 상식 "국민의힘 핑계 대면 정치 야합"

혁신계를 자처하는 비명(비이재명)계 의원 모임인 '원칙과 상식'도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선거제 퇴행은 안 된다"며 이 대표의 결단을 요구했다.

이들은 "선거제 퇴행 여부를 놓고 고민하는 것 자체가 민주당 정신, 민주당의 길에서 탈선하는 것"이라며 "만일 우리 당이 국민의힘 핑계 대고 병립형에 합의한다면 그것은 정치 야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20대 대선 직전인 지난해 2월 27일 밤 긴급의원총회를 열어 '국회의원 선거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을 내용으로 하는 '국민통합 정치개혁안'을 당론으로 채택한 바 있다"며 "이재명 지도부가 그 수많은 약속을 어기고 선거법 야합에 나선다면 우리는 모든 것을 걸고 민주당의 뜻있는 의원들과 힘을 합쳐 막아내겠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