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엑소 전 멤버 크리스의 몰락…中서 강간죄로 징역 13년형 '확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아이돌그룹 엑소 크리스로 활동했던 우이판. 사진 우이판 인스타그램

아이돌그룹 엑소 크리스로 활동했던 우이판. 사진 우이판 인스타그램

중국에서 성폭행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K팝 그룹 ‘엑소’ 전 멤버 크리스(32·중국명 우이판)에게 징역 13년형이 확정됐다.

24일 중국 중앙TV(CCTV) 등에 따르면 베이징시 제3 중급인민법원은 이날 오전 크리스의 항소를 기각하고 징역 13년을 선고한 원심을 유지했다. 중국은 2심제를 채택하고 있어 항소심이 최종심이다.

재판부는 “다수의 피해 여성이 술에 취한 상황을 이용해 성관계했고, 사람을 모아 음란 활동을 벌인 주범으로 강간죄와 집단음란죄에 해당한다”며“원심판결이 인정한 사실관계가 분명하고, 증거가 확실하고,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크리스는 2020년 12월 자신의 집에서 술에 취한 여성을 성폭행하는 등 같은 수법으로 3명의 여성을 성폭행한 혐의를 받았다. 또 2018년 7월에는 자기 집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여성 2명과 음란한 행동을 한 혐의도 적용됐다.

캐나다 국적의 크리스는 지난 2021년 7월 31일 강간 혐의로 형사 구류(체포와 유사)됐다. 구금 상태로 조사받던 그는 2022년 6월 강간 및 집단음란죄로 기소돼 재판을 받았다.

1심인 베이징시 차오양구 인민법원은 지난해 11월 크리스 혐의를 유죄로 인정하고 강간죄에 징역 11년 6개월을, 집단음란죄에 징역 1년 10개월을 각각 선고했다. 또 형기를 채우면 해외로 추방하라는 명령도 내렸다.

크리스는 2012년 그룹 엑소 멤버로 연예계에 데뷔했다. 2014년 전속 계약 무효 소송을 거쳐 그룹을 탈퇴한 그는 이후 중국에서 가수와 배우로 활동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