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자애들 패요" 자막 오류…MBC 뉴스데스크서 사과, 무슨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MBC가 지난 21일 내보낸 초등학생 인터뷰. 사진 MBC 방송화면 캡처

MBC가 지난 21일 내보낸 초등학생 인터뷰. 사진 MBC 방송화면 캡처

MBC가 최근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당근 칼'의 위험성을 보도하며 한 남학생의 인터뷰 발언을 잘못 전달했다는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22일 방송된 MBC '뉴스외전'에서 이정민 앵커는 "본사는 어제 뉴스데스크에서 '파인애플 껍질도 뚫어, 당근 칼 주의보'라는 제목으로 초등학생들이 사용하는 당근칼의 위험성에 대해 보도했다"며 "보도 후 검토한 결과 초등학생 인터뷰 내용 중 '여자애들도 해요'라는 부분의 자막이 '여자애들 패요'로 잘못 방송됐다"고 밝혔다.

이어 "시청자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 드린다. 인터뷰에 응해준 초등학생과 부모님께도 사과드린다"며 "앞으로 뉴스 보도에 있어 신중하고 면밀한 검토를 거쳐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MBC가 전날인 21일 내보낸 인터뷰 영상에는 한 초등학생이 당근 칼을 가지고 노는 방법을 설명하며 "이렇게 해 가지고 찌를 수 있어요. 여자애들도 해요"라고 말했다.

하지만 '여자애들 패요'로 자막이 잘못 나갔고, 보도 직후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느리게 들으면 자막과 다르게 들린다" 등 자막 오류를 지적하는 글들이 이어졌다. 논란이 확산하자 MBC는 기존 영상을 삭제한 뒤 자막을 수정해 다시 올렸다.

MBC는 이날 오후 '뉴스데스크'를 통해서도 거듭 사과의 뜻을 밝혔다.

성장경 앵커는 "취재 당시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당근칼을 이용한 폭행까지 이뤄진다는 심각성에 집중한 상황에서 발음을 오인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초등학생들의 인터뷰인 만큼 교사가 취재 과정을 지켜봤고, 인터뷰의 사용 여부도 당사자와 교사의 허가를 거쳤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확하지 못한 자막을 내보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인터뷰에 응해준 초등학생과 부모님, 시청자 여러분께 사과한다"며 "앞으로 보다 신중한 자세로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