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설치는 암컷' 발언 후폭풍…류호정 "진짜 인간 되기는 틀렸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6월 12일 국회 본회의에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6월 12일 국회 본회의에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설치는 암컷’ 발언으로 여성 비하 논란을 빚은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에 대해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진짜 인간 되기는 틀렸다”고 비판했다.

류 의원은 22일 SBS 라디오에 출연해 “전국 각지에서 출판기념회 한다고 모여서 하는 얘기가 이런 거니까 진짜 한심해 죽겠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류 의원은 “‘나는 늙어도 낡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런 생각마저도 든다. 너무 참담하다”며 “회사에 이런 직장동료나 상사가 있다면 정말 싫을 것 같다”고 지적했다.

함께 출연한 박성민 전 민주당 최고위원도 “진짜 오만정이 다 떨어지는 발언”이라고 비판에 가세했다.

박 전 최고위원은 “같이 계셨던 의원님들은 심지어 이 ‘설치는 암컷’ 발언을 듣고 같이 웃었다”며 “거의 선거 패배를 위해 제사를 드리고 있는 수준”이라고 질타했다.

류 의원은 앞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어린놈’으로 지칭해 논란을 빚은 송영길 민주당 전 대표에게도 “인간이 좀 덜된 것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라는 비판을 한 바 있다.

이날 류 의원은 “의원실에 항의 전화도 왔었다. 송영길 대표의 사정상 그런 말을 할 수도 있는 건데 왜 그렇게까지 얘기하냐, 이런 취지였다”며 “(이는) 민주당에도 그 개인 정치인의 성장에도 도움이 안 될 것 같은 잘못된 방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최강욱 전 의원에게 당원자격 6개월 정지 징계를 내렸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