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재옥 “막말한 분들, 스스로 정치 그만두는 게 맞지 않나”

중앙일보

입력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의원회관에서 열린 '지역소멸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세미나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뉴스1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의원회관에서 열린 '지역소멸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세미나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뉴스1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2일 더불어민주당 인사들의 여성·청년 비하 논란에 대해 “상습적으로 막말을 해서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국민적 비난을 초래하는 분들은 스스로 정치를 그만두시는 것이 맞지 않나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최강욱 전 의원 발언은 정말 귀를 의심할 정도로 심각한 막말”이라고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정말 국민들 상식이나 양식에 전혀 맞지 않는, 입에 담지 못할 이야기를 한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홍익표, 최강욱 징계 가능성에 “필요하다고 본다”

이날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최 전 의원의 ‘설치는 암컷’ 발언을 비판했다. 그는 BBS 라디오에서 “매우 부적절한 발언이다.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잘못됐다”라고 지적했다.

‘일벌백계 차원의 당 차원의 조치가 있나’는 질문엔 “저는 필요하다고 본다”고 답했다.

홍 원내대표는 총선 전 인적 쇄신과 관련해 “현역 의원 같은 경우는 교체율이 최소 30% 이상 됐었던 게 과거 일반적”이라며 “여러 가지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요한다고 해서 될 일은 아니다”라며 “무조건 고향이니까 가라, 당신은 몇 선 오래 했으니까 어디로 그냥 희생해라, 이런 식으로 하는 것은 그렇게 썩 바람직한 정치 개혁은 아니다. 명분을 어떻게 잘 만들어 주는 것이 당과 지도부의 역할”이라고 덧붙였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당 소속 의원들과 정치인들의 사려 깊지 못한 언행으로 국민들에게 상처를 드리고 당의 입장과 관계없는 무분별한 주장으로 혼란을 드린 것에 대해서 원내대표인 제 책임이 크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당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언사와 당내 갈등을 부추기는 언행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