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머스크 “인류애가 우선…중동전쟁 관련 수익 전부 기부할 것”

중앙일보

입력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의 X. AFP=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의 X. AFP=연합뉴스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이자 엑스(X, 옛 트위터) 소유주인 일론 머스크가 X의 가자지구 전쟁 관련 콘텐츠 수익 전액을 해당 지역에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21일(현지시간) 머스크는 자신의 X 계정에 “X 법인은 가자지구의 전쟁과 관련된 광고와 구독 수익 전부를 이스라엘의 병원들과 가자지구의 적십자·적신월사(이슬람권의 적십자)에 기부할 것”이라는 글을 올렸다. 그러면서 그는 “인류애가 우선”이라고 적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전쟁이 한 달 넘게 진행 중인 가운데 전쟁터인 가자지구와 이스라엘 양쪽에 X 수익을 기부하겠다고 했지만 머스크는 X 플랫폼에서 해당 콘텐츠 관련 수익이 얼마나 되는지 등 다른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머스크의 게시글에 상당수 X 사용자는 지지하는 댓글을 달았지만, 일부는 “이스라엘 병원에는 기부할 필요가 없다”거나 “적신월사에 주면 안 된다”는 등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각각을 지지하는 측의 의견이 엇갈렸다.

앞서 X는 이스라엘-하마스 전쟁과 관련한 가짜뉴스가 다른 SNS보다 더 심하게 확산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았으며, 유럽연합(EU)의 SNS 규제법인 디지털서비스법(DSA) 위반 혐의 조사 대상으로 지목된 바 있다.

아울러 머스크 본인과 X 플랫폼은 최근 반유대주의 논란에도 휩싸인 상황이다.

머스크는 지난 15일 유대인 공동체가 백인들의 증오를 부추긴다는 식의 ‘반유대주의 음모론’과 관련된 X 게시글에 “당신은 실제 진실을 말했다”고 댓글을 달았다가 거센 역풍을 맞았다.

유대계가 강하게 반발한 것은 물론, 백악관까지 나서 머스크의 언급을 비판하는 공식 성명을 내기도 했다.

또 지난 17일에는 진보성향 미디어 감시단체 ‘미디어 매터스’가 X 플랫폼 내 주요 브랜드들의 광고가 친나치 게시물 옆에 배치돼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후 IBM과 디즈니, 애플, 워너브러더스 디스커버리, 컴캐스트, 파라마운트 글로벌, 라이언스게이트 등이 X에 광고를 중단하기로 했다.

테슬라의 일부 주주는 증오를 조장하는 CEO의 발언은 용납될 수 없다며 머스크가 테슬라의 CEO 직함을 당분간 내려놓게 해야 한다고 테슬라 이사회에 요구하기도 했다.

머스크는 지난 20일 X에 “내가 반유대주의적이라고 주장한 수백개의 사이비 언론 기사들이 쏟아졌다. 진실과는 거리가 먼 것으로, 나는 인류와 번영, 모두의 밝은 미래를 위한 최선의 일만 바란다”며 논란을 일축하려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