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사설

자가당착에 빠진 민주당의 SMR 예산 삭감 횡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30면

서삼석 예결위원장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원장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 조승래 간사와 유동수 민주당 과학기술 R&D 예산 대응 TF 단장으로부터 R&D 예산안을 전달받고 있다. [뉴스1]

서삼석 예결위원장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원장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 조승래 간사와 유동수 민주당 과학기술 R&D 예산 대응 TF 단장으로부터 R&D 예산안을 전달받고 있다. [뉴스1]

거대 야당, 산자위서 원전분야 예산 1814억 삭감

i-SMR은 문재인 정부 당시 여야 합의로 시작

국가 연구개발(R&D) 예산안을 둘러싼 거대 야당의 독주와 파행이 거듭되고 있다. 그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원전 분야 예산 1814억원을 삭감한 내년도 산업통상자원부 예산안을 단독 의결했다. ‘혁신형 소형모듈원자로(i-SMR)’ 기술 개발 사업과 원전 생태계 지원 예산, 무탄소 에너지 확산(CF100)을 위한 예산 등이 대상이 됐다. 반면에 원전 해체 R&D 사업은 거꾸로 256억원 늘려 통과시켰다.

민주당의 이 같은 독주는 거대 야당의 일방적 횡포이자 정책의 논리조차 없는 자가당착(自家撞着)적 결정이다. i-SMR의 경우 탈원전을 정책기조로 삼았던 지난 문재인 정부에서 계획한 사업이다. 2021년 4월 당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였던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이 공동위원장이 돼 ‘혁신형 SMR 국회포럼’을 열면서 본격적으로 추진됐었다. 당시 이원욱 위원장은 출범식에서 “우리나라는 APR-1400이라는 세계 최고의 한국형 원자로를 수출까지 한 나라”라며 “SMR을 다시 출범시켜 대한민국 산업을 다시 선도하고, 인류의 가장 큰 고민인 기후변화를 제어할 수 있는 나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듬해 5월 i-SMR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고, 올 1월부터 사업단이 설립돼 최근까지 업무를 수행해 왔다.

민주당의 이 같은 자가당착의 결정판은 이재정 산자위원장이다. 그는 한 달 전 우크라이나 외교사절단을 만나 한국의 소형모듈원전 기술 수출을 적극적으로 제안했다. 그런 이 위원장이 외교사절단과 나눈 대화의 잉크도 마르기 전에 i-SMR 예산 전액 삭감을 주도하고 나섰다. 산자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의 결정은 같은 당 과방위 의원들의 의견과도 맞지 않았다.  지난 14일 열린 국회 과방위 예산소위에서 민주당이 국제협력 예산 1조1600억원을 삭감하는 등 R&D 예산안을 단독 의결할 때도 i-SMR 예산만은 손대지 않았다.

i-SMR은 기후위기를 막기 위한 전 세계적 탄소중립 전략에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다. 태양광과 풍력 등 무탄소 재생에너지는 가동률이 일정하지 않다. 태양광은 밤이나 비가 올 때, 풍력은 바람이 약할 때 전기를 생산할 수 없다. 소형모듈원전(SMR)은 재생에너지의 이 같은 간헐성을 메워줄 수 있는 대안으로 전 세계적 각광을 받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에 따르면 SMR 시장은 2040년까지 연간 146조원의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2028년을 목표로 개발을 시작한 우리의 i-SMR이 정쟁에 휘말려 고사하는 일이 생겨서는 안 된다. 공은 이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넘어갔다. 국가의 신기술 미래보다 진영논리를 앞세우는 우(遇)를 범하지 않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