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文정부도 백기 들게 한 의협 "의대 증원 강행 땐 총파업 불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한의사협회(의협)가 21일 정부의 의대 증원 수요조사 발표에 '총파업도 불사하겠다'며 거세게 반발했다. 각 대학들의 증원 희망 규모가 2025학년에만 최소 2000명에 달한다는 조사내용이 사실상 정부가 의협을 압박하기 위한 여론몰이용이라는 이유에서다.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이 21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정부의 의대 정원 수요조사 결과 발표에 대한 긴급 기자회견을 마친 후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뉴스1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이 21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정부의 의대 정원 수요조사 결과 발표에 대한 긴급 기자회견을 마친 후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뉴스1

의협 “정부 조사는 여론몰이용 졸속 조사”

이필수 의협 회장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편파적인 수요조사와 독단적 결과 발표에 강한 분노를 느낀다”며 “정부가 지금처럼 과학적 근거와 충분한 소통 없이 의대 정원 정책을 일방적으로 강행한다면 14만 의사의 뜻을 한데 모아 의료계 총파업도 불사하겠다”고 말했다.

의협은 보건복지부가 의대 증원 수요조사 결과를 발표한 지 1시간 만에 기자회견을 열었다. 복지부에 따르면 전국 40개 의대가 2025학년도 입시에서 증원을 희망하는 정원 수요는 최소 2151명에서 최대 2847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2030학년도는 희망 수요가 최소 2738명에서 최대 3953명에 달한다.

차준홍 기자

차준홍 기자

이 회장은 “지난 2020년보다 더욱 강력한 의료계 강경투쟁에 (정부가) 마주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2020년 문재인 정부에서도 의대 증원을 추진했다가 전공의들이 파업에 나서면서 무산됐는데, 이런 일이 다시 발생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이 회장은 “회장 2년 7개월 동안 파업이라는 단어를 직접 꺼내본 적이 한 번도 없다. 하지만 총파업 이야기를 한다는 것은 (정부 태도를)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의협은 의대 증원 수요조사를 '졸속·부실·불공정 조사'로 규정한다. 의대 증원 문제는 정부와 의협이 올해 17차례에 걸쳐 의료현안협의체를 통해 논의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수요조사 결과를 내밀었다는 이유에서다. 그래서 “의대 정원 확대 근거로 활용하려는 정부의 여론몰이용"이라는 것이다.

의협의 대정부 협상단장인 양동호 광주광역시의사회 대의원회 의장은 이날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지난 15일 복지부가 의대 증원 논의는 협상단(의료현안협의체)을 통해 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일주일 만에 기습적으로 협의 사항을 뒤엎는 건 협상 의지가 없다는 뜻이다.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국립대도, 젊은 의사도 반발

서울 시내 한 의과대학의 모습. 연합뉴스

서울 시내 한 의과대학의 모습. 연합뉴스

수요조사 결과에 국립대 의대 관계자들도 불쾌한 기색을 보였다. 사립대들이 너나 할 것 없이 앞다퉈 증원 규모를 부풀렸고 이를 정부가 그대로 수용해 발표했다는 이유에서다. A 국립대병원 기획조정실장은 “서울에 본교가 있는 지방 분교 의대는 대학병원이 있는 서울로 학생을 다시 보내게 될 게 뻔한데, 이렇게 되면 지역 의사를 양성하는 효과가 없다. 그런 대학들도 대규모 증원을 희망했다"면서 "이런 부분에 대한 타당성을 따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젊은 의사들도 반발했다. 전공의·공중보건의·군의관 등으로 구성된 젊은의사협의체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의대 정원 확대가 주먹구구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정부가 졸속으로 (정책을) 강행하면 의협과 한마음으로 뜻을 모아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연주 젊은의사협의체 대표는 이날 통화에서 “최근 협의체가 주최한 포럼에서 600명 넘는 의대생 등이 모이는 등 결집력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