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양시장 만난 오세훈 "서울시 편입 통합연구반 구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오세훈 서울시장이 21일 이동환 고양시장을 만나 '메가시티'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면담 전 모두발언에서 "양 지자체가 공동연구반을 꾸려 통합에 따른 효과와 영향에 대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심층 분석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해 시민 동의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추후 지자체별 공동연구반을 확대 개편해서 김포, 구리, 고양 등 관련 지자체와 서울시가 함께 참여하는 가칭 '서울시 편입 통합연구반'을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메가시티 서울' 논의를 위해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스1

오세훈 서울시장과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메가시티 서울' 논의를 위해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스1

오 시장은 공감대 속에 메가시티 논의가 추진된다면 "광역도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도시경쟁력을 제고하는 의미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서울과 국가적 차원의 경쟁력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진정한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다면 메가시티 논의를 수도권뿐만 아니라 부·울·경, 광주권, 대구, 경북권 그리고 대전·충청·세종 등 지방으로도 진지하게 확장해야 할 시점이 됐다"면서 "이를 위해 서울시는 긴 호흡으로 필요한 연구와 분석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했다.

그는 메가시티의 당위성과 관련해 "메가시티는 일회성·단발성 이슈가 아니라 세계적 추세"라며 "서울은 독보적 경쟁력을 갖고 있다. 수도권 경쟁력이 곧 대한민국의 경쟁력인 만큼 시대적 과제이자 필연"이라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이런 대전제에 대한 인식이나 공감대 형성이 없는 상태에서 지역을 나누고 갈라치기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며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추진하는 경기남·북 분할 입장에 비판적 입장을 내비쳤다.

이 시장은 고양이 인구 100만명이 넘는 특례시라는 점을 강조하며 "특례시로서 수도권 전체의 경쟁력 강화에 선도적 역할을 하기 위해 서울 편입이나 확장 차원보다는 수도권 재편이라는 입장과 시각에서 접근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시장은 정부를 포함한 가칭 '수도권 재편 다자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