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한동훈, 당 개혁적 메시지 보탠다면 동지 될 수 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는 20일 내선 총선 출마설이 나오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행보에 대해 “당에 개혁적으로 보탬이 되는 방향으로 메시지를 보여준다면 하태경, 이준석, 한동훈이 동지가 되는 날이 올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의 ‘여의도 렉카’ 출판기념회에서 축사 후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에 한 장관의 발언을 뒤늦게 접하고 그 안에 있는 메시지를 읽으려고 했는데 아직까지 혼란스럽다”면서도 “한 장관의 행보가 정치권에 있어서 새로운 움직임을 불러온다고 하면 나쁘게 평가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만간 정치적 행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당과 대한민국을 향해 건설적인 방향이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하태경 의원 '여의도 렉카' 출판기념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하태경 의원 '여의도 렉카' 출판기념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뉴스1

신당과 관련해선 “굉장히 어려울 수 있는 TK(대구·경북), 영남에서 도전할 수 있다고 했는데 인구 비례로 보면 서울에 이어 대구에서 연락망을 기입해준 숫자가 두 번째로 높다”며 “의미있는 반응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중복 기입이 가능하단 지적에 대해선 “그런 수준의 활동을 하는 게 아니다. 국민들이 어떤 반응을 보이는 데 대해 그걸 폄훼하려 들고 본인들 수준에서 얘기하는 것이 우리가 민심을 떠나게 하는 그런 길”이라고 반박했다.

김기현 대표가 민주당의 ‘비명계’도 포함하는 ‘슈퍼 빅텐트’를 언급한 데 대해선 “김 대표의 대표직이 상징하는 것은 당내 비주류 인사와도 화합하지 못하고 몽둥이 찜질하고  내쫓은 다음에 어디에다가 빅텐트를 펼친다는 건가”라며 “만약에 그런 의도를 갖고 계신다면 전당대회가 얼마나 잘못된 형태로 치러졌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전 대표는 “김 대표의 빅텐트 주장은 설득력이 매우 약하다”며 “나경원 전 의원과도 화합 못 하고, 안철수 의원과도 화합 못 하고, 유승민 전 의원과도 화합 못 하고, 이준석과 화합 못 하는 사람이 어디가서 빅텐트를 치나. 그건 존재의 부정”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