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중, 북·러 동조는 이익 안돼…북·중·러 이해관계 다르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7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스탠퍼드대 후버연구소에서 열린 한일 정상 좌담회에서 사회자와 대담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7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스탠퍼드대 후버연구소에서 열린 한일 정상 좌담회에서 사회자와 대담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중국이 러시아, 북한에 동조하는 것은 자국에 이익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영국 국빈 방문을 앞두고 20일 보도된 영국 텔레그래프 인터뷰에서 “북한과 중국, 러시아는 서로 처한 상황과 대외 여건이 다르며, 이에 따른 이해관계도 다르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중국은 동아시아에서 자유와 평화, 번영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정부는 상호존중, 호혜 및 공동이익에 따라 건강하고 성숙한 한·중 관계 발전을 지향한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견지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중국은 유엔 헌장과 안보리 결의는 물론, 다른 국제 규범도 노골적으로 위반한 북한 및 러시아와 3국 협력을 추구하는 것이 자국의 국제적 명성과 위상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란 점을 고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북한의 대러 무기 지원은 우크라이나 전쟁을 연장시켜 인적 피해를 가중시킬 것”이라며 “그 대가로 러시아의 북한에 대한 군사기술 지원이 이루어진다면 대한민국의 안보와 역내 평화에 대한 위협행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러 군사협력은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자, 한반도와 동북아, 그리고 유럽의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행위”라며 “우리는 북·러 간의 불법 무기거래를 단호히 반대하며 국제사회와 함께 적극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현재 우리는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하마스 무력 충돌 등이 혼재된 복합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인태(인도 태평양) 지역은 북한의 핵 위협, 대만해협과 남중국해의 긴장요인 등 여러 지정학적 리스크 요인을 안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은 동맹국인 미국을 비롯해 영국, 호주와 매우 긴밀한 안보 협력을 추진하고 있으며, 호주, 캐나다, 일본 등 인태 지역의 주요 규범 동반자들과도 전략적 공조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한·영 수교 140주년을 맞아 지난 5월 대관식을 치른 찰스 3세 국왕의 초청으로 이날부터 3박4일간 영국을 국빈 방문한다. 영국에서는 리시 수낙 총리와 정상회담도 예정돼 있다.

윤 대통령은 “찰스 3세 국왕의 대관식 이후 최초로 국빈초청 받은 국가가 대한민국이라는 사실은 영국이 인태 지역에서 협력, 글로벌 무대에서 협력을 위해 한국을 얼마나 필요로 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보여준다”며 “한·영 양국이 디지털과 인공지능(AI) 기술, 사이버 안보, 원자력, 방위산업, 바이오 헬스, 우주, 반도체, 해상 풍력, 청정에너지, 해사에서 관계를 구축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한국 정부와 기업들은 영국과 협력을 심화·발전시키기를 원하고 있다”며 “저와 동행하는 70여 명의 경제사절단은 영국 기업들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기 위해 활발히 활동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