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한 가족] IPL 레이저 치료, 안구건조증 89% 개선 가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유애리 센트럴서울안과 원장의 눈쪽상담소

올해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정말 힘들었습니다. 아직도 눈을 깜빡일 때마다 뻑뻑하고 이물감이 느껴져요. 안구건조증에 대한 예방법과 치료법을 알려주세요.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지나치게 빨리 증발하거나 충분하지 않아 발생하는 안 질환이다. 이 질환은 눈이 뻑뻑해지기도 하고 충혈이 잦거나 눈곱이 자주 끼고, 눈이 가렵거나 심하면 두통까지 유발하기도 한다. 보통 근거리 작업을 오래 하거나 눈 깜빡임이 줄어들 때 눈이 건조해져 안구건조증 증상을 경험하게 된다.

안구건조증은 계절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다. 하지만 안구건조증을 가볍게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안구건조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눈물의 분포가 불안정해지면서 발생하게 된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등의 간단한 처치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그러나 치료 시기를 놓쳐 만성 안구건조증으로 발전하게 된 경우에는 인공눈물만으로 완전한 치료가 어려울 수 있다. 이런 경우 생활환경에서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을 살펴보고 전문적인 검사와 진단을 통해 눈 상태를 체크하고 전문의와 함께 체계적인 치료 계획을 수립해 장기적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최근 의학기술이 계속 발전하면서 안구건조증에도 좋은 치료법이 도입되기 시작했다. 바로 IPL(Intense Pulsed Light) 레이저 치료법이다. IPL 레이저란 지방성 분비물을 분비해 안구나 눈꺼풀의 운동을 매끄럽게 하는 마이봄선에 열을 가해 굳어 있던 지방을 녹여 지방 분비를 원활하게 하는 치료 방법이다.

IPL 레이저는 첨단 정밀 장비를 사용해 눈물의 양과 증발 속도, 눈물을 생성하는 기름샘의 상태 등을 분석해 건조증을 정밀하게 평가하고 이에 기반을 둔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한다. 5분 내외의 짧은 치료 시간과 빠른 회복을 자랑한다. 특히 IPL 레이저는 치료 후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2주 간격으로 3~4회 정도 시술할 경우 89% 정도의 안구건조증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안구건조증은 생명이 좌우되는 질환은 아니지만 개인의 생활의 질을 떨어뜨리므로 마냥 가볍게 생각하고 방치해서는 안 된다. 안구건조증을 겪고 있다면 안과에 내원해 안구 상태에 따른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 후 각막 전문의에게 환자 맞춤형 검사와 진단을 받길 바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