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천공항~강남 환승없이 한번에…공항철도·9호선 직결 물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5면

오세훈 서울시장과 유정복 인천시장이 17일 ‘인천·서울 교통현안 해결을 위한 업무협약’에 서명했다. 여기엔 오 시장이 야심차게 추진하는 대중교통 할인서비스인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인천시가 동참한다는 것과 공항철도(공철)·서울지하철 9호선(9호선) 직결 사업을 조속히 추진한다는 내용이 들어있다.

공항철도·9호선 직결되면 ‘Y자’ 운행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국토교통부]

공항철도·9호선 직결되면 ‘Y자’ 운행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국토교통부]

기후동행카드가 발표된 건 지난 9월이라 얼마 되지 않지만 공철과 9호선 직결은 그야말로 해묵은 과제다. 건설교통부(현 국토교통부)가 두 철도의 직결운행 계획을 처음 발표한 건 지난 2000년이었지만 이후 23년이 지나도록 여전히 풀지 못한 숙제로 남아 있었다.

현재 공철을 이용해서 서울 강남 방면으로 가려면 김포공항역에서 9호선으로 갈아타야 한다. 공철에서 내린 뒤 맞은편 플랫폼의 9호선으로 바꿔 타는 ‘평면 환승’ 방식이라 계단을 오르내리는 다른 환승보다는 낫지만, 환승 자체의 불편을 호소하는 민원도 적지 않다.

이를 해소하기 위한 논의는 이어졌지만, 직결로 인한 운영비 증가분 및 추가 시설비를 누가 부담하느냐를 놓고 벌어진 서울과 인천 간의 치열한 신경전에 번번이 가로막혔다.

그동안 서울시는 두 철도가 직결될 경우 인천 영종도와 청라 주민은 물론 인천지하철 1·2호선을 이용해 계양역과 검암역에서 공항철도로 환승하는 인천시민이 주로 혜택을 볼 것이기 때문에 추가 운영비를 인천시가 나눠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직결열차 승객의 75~80%가 인천시민일 것이란 게 서울시 추정이다.

반면 인천시는 현행 철도 관련 법상 직결과 관련한 비용을 나눠내야 할 의무와 근거가 전혀 없다고 반박해 왔다. 직결사업은 애초 중앙정부와 서울시가 인천공항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시작한 것으로 법적 근거도 없는 운영비 분담 요구는 나쁜 선례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맞서면서 한때 국무조정실에서 중재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지만 “지자체 간 사안이어서 개입하기 힘들다”며 물러섰다고 알려져 있다. 이처럼 우여곡절 끝에 서울시와 인천시가 직결사업 조속 추진에 합의한 건 이번 협약으로 비용분담 갈등이 상당 부분 풀렸기 때문이다.

양측은 공철·9호선 직결과 관련해 9호선에서 발생하는 추가 운영비는 전액 서울시가 부담키로 했다. 연간 60억~90억원을 서울시가 더 감당하겠다는 얘기다. 대신 인천시는 직결열차 구입비를 제외한 총 사업비 중 서울시 부담분의 절반을 내기로 했다. 120억원가량으로 당초 인천시가 내겠다고 언급했던 40억원의 3배 정도다.

양측은 구체적인 사항은 필요시 별도로 협의한다는 조건을 달기는 했지만 특별한 이견이 없는 한 직결을 가로막았던 최대 장벽은 사실상 제거된 거란 해석이 지배적이다. 이르면 2027년께 직결 운행이 가능할 전망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