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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나코 왕비의 티아라가 서울 왔다…‘보석의 전설’ 300점 전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니콜라 보스 반클리프 아펠 최고경영자(CEO) 겸 회장. 사진 반클리프 아펠

니콜라 보스 반클리프 아펠 최고경영자(CEO) 겸 회장. 사진 반클리프 아펠

최근 해외 명품 주얼리 브랜드들이 앞다퉈 한국에서 전시 이벤트를 열고 있다. 특히 1906년 프랑스에서 설립된 반클리프 아펠은 가격을 매길 수 없는 하이 주얼리 수백 점을 가지고 서울을 찾았다. 이달 18일 시작해 내년 4월 14일까지 서울 성수동 디뮤지엄에서 열리는 ‘반클리프 아펠: 시간, 자연, 사랑’ 전시다. 2019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시작해 중국, 사우디아라비아를 거쳐 이번에 한국에 온 것이다.

니콜라 보스 반클리프 아펠 회장 인터뷰 #내년 4월까지 성수동 ‘디뮤지엄’서 선봬

반클리프 아펠은 설립 당시부터 지금까지 제작한 300개 이상의 하이 주얼리와 시계, 오브제 등을 공수해 왔다. 모나코 왕비 그레이스 켈리의 티아라(왕관), 배우 엘리자베스 테일러의 다이아몬드 목걸이 등 업계에서는 ‘전설’로 불리는 작품들이다. 국내에서만 독점 공개하는 특별한 작품도 9개를 포함해서다. 지난 14일 서울에 온 니콜라 보스 반클리프 아펠 최고경영자(CEO) 겸 회장을 만나 서울에서 이런 대형 전시를 개최하는 배경에 대해 들어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이번 대형 전시회의 기획 의도는.
“전통 있는 브랜드로서 상업적인 활동을 넘어선 무언가를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직접적인 구매 고객이 아니더라도 우리가 가진 하이 주얼리가 많은 사람에게 영감과 기대를 줄 수 있다. 게다가 역사와 함께한 작품들은 흥미를 일으키기 충분하다. 주얼리를 소유하지 않더라도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가서 예술 작품을 감상하듯 많은 사람이 작품을 즐기기 바란다.”

영화배우 마를레네 디트리히가 착용했던 팔찌 ‘자르티에르 브레이슬릿’. 이번 한국 전시에서 대중에 처음 공개됐다. 사진 반클리프 아펠

영화배우 마를레네 디트리히가 착용했던 팔찌 ‘자르티에르 브레이슬릿’. 이번 한국 전시에서 대중에 처음 공개됐다. 사진 반클리프 아펠

전시에 나온 지프 네크리스 작품, 실제로 지퍼가 닫고 열리듯이 작용한다. 금 루비, 다이아몬드로 장식한 1951년 작품이다. 사진 반클리프 아펠

전시에 나온 지프 네크리스 작품, 실제로 지퍼가 닫고 열리듯이 작용한다. 금 루비, 다이아몬드로 장식한 1951년 작품이다. 사진 반클리프 아펠

-다른 이벤트 대신 전시를 선택한 이유는.
“하이 주얼리가 무엇을 의미하고, 무엇을 나타낼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놀라움을 보여줄 수 있는지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어서다. 주얼리도 미술관·박물관에서 즐길 수 있는 예술의 한 형태라는 것을 느꼈으면 좋겠다. 그 안에서 반클리프 아펠의 정체성과 구체적인 역사를 보고 느끼길 바란다.”

-한 점에 수억원이 넘는 하이 주얼리를 공공장소에 전시하기 쉽지 않았을 텐데.
“그래서 우리 같은 회사가 문을 활짝 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상업적으로 성공한, 재정적 여력이 충분한 브랜드만이 가능한 프로젝트다. 또 그것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고, 또 브랜드 전통 중 하나이기도 하다.”

-서울을 선택한 이유는.
“한국이 우리에게 중요한 시장이기 때문이다. 우리 사업은 지난 몇 년간 빠르게 성장했다. 그동안 한국 명품 주얼리 시장은 관광객을 위한 면세 사업이 주도했다. 지금은 내수 시장, 즉 한국인 고객이 더 강력하고 훨씬 더 중요해졌다. 한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서양 주얼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특히 반클리프 아펠 스타일에 대한 인식과 이해도가 점점 높아지는 걸 느낀다. 여기엔 전시회나 콘텐트, 매체와 디지털을 통한 소통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본다. 또 다른 이유는 세계 곳곳에서 한국 문화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은 다른 아시아 국가와는 다른 독특하고 특별한 문화로 점점 인식되고 있다. 지금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열리는 한국 아방가르드에 대한 대규모 전시가 그 증거다.”

청자와 백자, 태극기에서 영감을 받은 반클리프 아펠 전시공간. 사진 반클리프 아펠

청자와 백자, 태극기에서 영감을 받은 반클리프 아펠 전시공간. 사진 반클리프 아펠

반클리프 아펠이 속한 리치몬트그룹의 올해 3~9월 매출은 102억 유로(약 14조4000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6%의 신장세를 보였다. 반클리프 아펠과 함께 까르띠에·피아제 등 주얼리 부문 매출이 같은 기간 10%가량 늘면서 주목받았다. 중국·홍콩·마카오를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서 성장세가 높다.

-전시를 통해 기대하는 바는 무엇인가.
“전시를 봤다고 바로 매장에 가서 제품을 살 것이라고 기대하진 않는다. 우리는 이런 프로젝트가 소비자에게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발견을 줄 수 있다고 본다. 이 전시를 통해 어떤 영향이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긴 어렵지만, 장기적으로 영향이 있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니 많은 한국 사람이 전시에 와서 오랜 시간 보고 즐겼으면 좋겠다.”

-앞으로 사업 방향성은.
“늘 같다. 우리가 하는 일은 브랜드 정체성을 지키는 것이다. 다른 유형의 제품이나 품질, 활동을 보여주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같은 모습이지만, 가시성을 높여 소비자에게 더 잘 보일 수 있게, 더 잘 평가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한다. 한국에서도 몇 년 동안 꾸준하게 가시성을 늘려갔다. 최근 매장 네트워크를 확고하게 구축했고, 팀도 매우 강력해졌다. 그래서 이벤트와 전시회를 기획하고 더 많은 로컬 아티스트와 연결할 기회와 자원이 점점 늘어난다. 특히 서울 메종은 한국의 장인정신과 문화와의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장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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