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에 보내는 편지” 중동전쟁에 되살아난 빈라덴 망령 확산

중앙일보

입력

오사마 빈 라덴. 로이터=연합뉴스

오사마 빈 라덴. 로이터=연합뉴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전쟁으로 세계 곳곳에서 반유대주의 사건이 늘어난 가운데 2001년 9·11테러를 일으킨 알카에다 수장 오사마 빈 라덴의 편지가 SNS에서 급속도로 퍼졌다.

미국 CNN 방송은 16일(현지시간) 이번 주 젊은 미국인 수십명이 동영상 공유 소셜미디어 틱톡에서 빈 라덴이 약 20년 전 미국 정부의 이스라엘 지지를 비판하며 쓴 편지에 대해 공감을 표현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에 보내는 편지’라는 제목의 이 편지는 미국 워싱턴DC, 뉴욕 등에서 약 3000명의 목숨을 앗아간 9·11 테러가 발생한 지 1년 뒤인 2002년 공개됐다.

빈 라덴은 편지에서 팔레스타인 영토 내 억압에 맞서 미국인과 유대인들을 겨냥한 공격으로 복수해야 한다며 9·11 테러의 정당성을 주장했다. 또 유대인들이 미국의 정치, 언론, 경제 등을 통제한다며 이스라엘의 탄생과 지속이 커다란 범죄라고 규정했다.

빈 라덴은 2011년 파키스탄에서 미 해군 특수부대에 의해 사살됐다.

이 같은 빈라덴 ‘망령’이 21년이 지난 뒤 팔레스타인 지지자들 사이에서 되살아난 셈이다.

CNN에 따르면 금주 들어 16일까지 틱톡에서 빈 라덴의 편지 관련 동영상 조회수는 1400만이 넘었다.

틱톡은 중국 기업 바이트댄스가 운영하는 세계적 플랫폼인데 특히 미국 젊은 층에서 인기가 많다. 미국에서 30세 미만 젊은이의 대부분이 일주일에 적어도 한번 틱톡을 이용한다는 설문조사 결과도 있다.

이에 9·11 테러 후 태어난 많은 이들이 빈 라덴의 잔혹함을 정확하게 알지 못한 채 편지 내용에 동조한다는 점에서 우려를 낳는다.

앤드루 베이츠 백악관 부대변인은 CNN 인터뷰에서 빈 라덴의 편지와 관련해 “혐오스럽고 유해하며 반유대주의적 거짓말들이 확산하는 것은 결코 정당화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비판이 커지자 틱톡은 빈 라덴의 편지를 부추기는 콘텐츠를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틱톡은 16일 성명을 내고 “이 편지(빈 라덴의 편지)를 홍보하는 콘텐츠는 테러리즘 지원에 관한 우리 규정에 명백히 위배된다”며 관련 콘텐츠를 삭제한다고 밝혔다.

로이터 통신은 이날 틱톡에서 빈 라덴의 편지가 검색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