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北유엔대사 "인권결의안, 인간쓰레기들의 허위 주장 담겨" 반발

중앙일보

입력

김 성 주유엔 북한대사. 사진 유엔 웹TV 캡처

김 성 주유엔 북한대사. 사진 유엔 웹TV 캡처

유엔총회 제3위원회가 채택한 북한인권결의안에 대해 북한이 탈북민을 '인간쓰레기'라고 매도하면서 거세게 반발했다.

김 성 주유엔 북한대사는 15일(현지시간) 유엔총회 제3위원회에서 북한인권결의안이 상정되자 "모두 거짓이고, 조작된 내용의 문서를 매년 제출하는 것은 미국의 도발이자 음모"라고 항변했다.

김 대사는 이어 결의안에 대해 "인간쓰레기들의 허위 증언이 담겼다"면서 "이들은 조국에서 범죄를 저지른 뒤 가족을 버리고 도주한 자들"이라고 주장했다. 북한의 인권상황을 외부에 증언하고 알린 탈북민들을 '인간쓰레기'라고 매도한 것이다.

김 대사는 "우리나라는 인민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책이 모든 사회 분야에 걸쳐 확립돼 있기 때문에 미국과 서구에서 주장하는 인권 문제라는 것이 존재할 수가 없다"고 반박했다.

김 대사의 반발에도 유엔총회는 이날 북한인권결의안을 표결 없이 컨센서스(전원동의)로 채택했다. 다만 러시아와 중국, 시리아, 베네수엘라 등은 컨센서스 절차에는 참여했지만, 결의안 채택 이후 추가 발언을 통해 결의안에 동참하지는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황준국 주유엔 한국대사. 사진 유엔 웹TV 캡처

황준국 주유엔 한국대사. 사진 유엔 웹TV 캡처

황준국 주유엔 한국대사는 결의안 채택 후 발언을 신청해 "북한은 핵무기와 미사일 개발에 집착하는 대신 인권 상황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황 대사는 "한국 정부는 수백명의 탈북민이 강제송환됐다는 언론보도 내용에 크게 우려하고 있다"며 "모든 유엔 회원국은 탈북민이 자신의 의지와 달리 강제송환되지 않도록 '강제송환금지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강제송환금지 원칙이 유엔 난민협약뿐 아니라 유엔 고문방지협약에도 규정돼 있다고 지적했다. 황 대사가 국가명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최근 중국의 탈북민 강제송환 문제를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