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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우유·과자 업체 줄줄이 호실적…그래도 웃지 못했다, 왜

중앙일보

입력

소비자가 서울 한 대형마트에서 라면을 고르고 있다. 연합뉴스

소비자가 서울 한 대형마트에서 라면을 고르고 있다. 연합뉴스

주요 식품 기업들이 줄줄이 호실적을 내놨다. 농심·빙그레·삼양식품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영업이익이 두 배 이상 늘었으며, 특히 삼양식품은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을 올렸다. 대상·오리온·매일유업 등도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농심은 올해 3분기 매출 8559억원, 영업이익 557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3%, 103.9% 증가했다. 1~3분기 누적 영업이익이 1731억원으로, 지난해 659억원에서 162.7% 늘었다.

농심 관계자는 “3분기 출시한 ‘신라면 더레드’와 ‘먹태깡’ 등 신제품 매출이 전체 매출의 절반가량을 차지한다”며 “영업이익이 늘어난 것은 지난해 같은 기간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실적이 저조했던 탓에 기저 효과가 반영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영업이익의 절반 이상은 미국·중국 등 해외에서 거둔 것”이라고 덧붙였다.

라면 3사는 모두 큰 폭으로 성장했다. 삼양식품은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을 올렸다. 전년 대비 58.5% 증가한 3352억원이다. 영업이익은 434억원으로 124.7% 늘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해외 사업 매출이 2398억원으로 처음으로 2000억원을 넘었다”며 “현지 영업과 마케팅 강화로 전 지역에서 매출이 고르게 늘었고, 미국 내 월마트 등 주류 입점처와 중국 온라인 판매 채널도 확대됐다”고 말했다.

오뚜기는 3분기 영업이익 83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87.8% 증가한 액수다. 매출은 9087억원으로 전년 대비 10.6% 늘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케첩과 마요네즈 등 주요 제품과 오뚜기밥 등 간편식(HMR) 매출이 증가한 데다 자회사 조흥을 연결 편입해 실적이 좋아졌다”고 말했다. 대상은 3분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8%, 50.3% 늘어난 매출 1조1236억원, 영업이익 517억원을 기록했다. 조미료와 장류·신선식품 등의 수익성 확대와 원가 절감, 판촉 효율화로 수익이 개선됐다는 설명이다.

베트남에서 오리온 초코파이가 제사상에 올려져 있다. 사진 오리온

베트남에서 오리온 초코파이가 제사상에 올려져 있다. 사진 오리온

오리온은 3분기 매출 7663억원, 영업이익 1407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각각 3.4%, 15.6% 성장했다고 밝혔다. 한국·중국·베트남·러시아에서 각각 429억원, 727억원, 219억원, 67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오리온 관계자는 “‘닥터유’ ‘마켓오네이처’ 등 모든 카테고리에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원부재료 수급부터 제품 생산에 이르기까지 원가 관리 노력을 기울여 영업이익도 증가했다”고 말했다.

빙그레는 3분기 매출 4342억원, 영업이익 654억원을 거뒀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해 각각 11.2%, 153.9% 증가했다. 회사 측은 “해외 사업 확대가 영업이익 증가를 견인했다”고 말했다. 매일유업도 이날 분기보고서를 내고 3분기 매출 4435억원, 영업이익 17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대비 각각 4%, 63.7% 증가한 수치다.

SPC삼립의 경우 3분기 영업이익이 232억원에서 211억원으로 줄었다. SPC삼립 관계자는 “소비 부진으로 매출이 감소한 가운데 원가와 인건비 부담이 커지면서 수익성이 악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실적 개선에도 업계는 조심스런 분위기다. 최근 잇달아 판매 가격을 올리면서 물가인상의 주범으로 몰릴까 봐서다. 여기에다 정부는 물가관리 전담자를 지정하는 등 업계를 압박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에 대해 “해외 매출 증가와 기저 효과 덕분에 올해 실적이 개선된 것”이라며 “내수 사업만 떼어놓고 보면 실적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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