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 민주당, 경합주 선거·투표 잇단 승리…바이든 미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최근 실시된 바이든·트럼프 재대결 여론조사에서 밀리면서 내년 대선에 적신호가 켜진 미국 민주당이 트럼프 전 대통령이 강세를 보였던 주에서 민주당이 옹호해온 낙태(임신 중단) 주민투표와 주의회 선거에서 의미 있는 승리를 거뒀다.

7일(현지시간) 오하이오주에서 치러진 낙태권 보장 개헌을 위한 주민투표는 과반 이상의 찬성으로 통과됐다. 오하이오는 2016년과 2020년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과 조 바이든 대통령을 각각 8% 포인트 차로 앞서면서 확실한 공화당의 ‘표밭’이 됐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바이든 대통령은 직후 성명을 내고 “미국인들은 다시 근본적인 자유를 보호하는 데 투표했고, 민주주의는 승리했다”며 환영했다. 그러면서 “오하이오 주민들과 미국의 유권자들이 ‘마가(MAGA·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공화당원’이 뽑은 사람에 의한 낙태 금지 입법 시도를 거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가 공화당원’은 트럼프 전 대통령과 그를 지지하는 초강경 보수 공화당원을 의미한다.

오하이오주는 지난해 6월 연방 대법원이 임신 6개월까지 낙태를 연방 차원에서 합법화한 ‘로 대 웨이드’ 판결을 폐기하고 낙태권 존폐에 관한 결정 권한을 각 주로 넘긴 이후 낙태권 보장을 결정한 7번째 주가 됐다. 또 이날 오하이오주는 미국에서 24번째로 의료용이 아닌 기호용 마리화나(대마초)를 합법화한 주가 됐다.

같은 날 버지니아 주의회 상·하원 선거에서도 민주당이 양원 모두에서 다수당에 올랐다. 선거 전까지 하원은 공화당이 다수당이었다.

버지니아 의회 선거의 핵심 쟁점 역시 낙태 이슈였다. 현행 주 법률은 임신 26주까지 낙태를 허용해 왔다. 그러나 공화당 소속 글렌 영킨 주지사는 이번 선거에서 주의회 양원을 장악한 뒤 임신 15주까지만 낙태가 가능하도록 법 개정에 나서겠다고 공언해왔다. 그런데 이날 공화당의 선거 패배로 이같은 개정은 좌초될 가능성이 커졌다. 버지니아주 민주당 운영위원장인 수잔 스웨커는 이날 성명을 내고 “영킨 주지사와 공화당을 버지니아 주민들이 거부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2020년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압도적인 지지를 보냈던 켄터키주에서도 민주당 소속 현 앤디 베시어 주지사가 재선에 성공했다. 또 공석이었던 펜실베이니아주 대법관 한 자리를 채우는 선거에서도 민주당 소속으로 그동안 ‘낙태권 수호자’를 자처해온 댄 맥커패리가 당선됐다. 반면 공화당은 주요 선거 가운데 미시시피주 주지사 선거에서 테이트 리브스 현 지사가 재선에 성공한 것을 위안으로 삼아야 할 처지가 됐다.

미국 ABC 방송에 따르면 지난해 중간선거 출구 조사에서 유권자의 27%가 낙태 권리를 선거의 주요 이슈로 꼽았다. 32%를 기록한 인플레이션에 이은 메가 이슈였다. 특히 18~29세 유권자는 낙태(44%)를 물가나 경제에 앞선 최대 이슈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선거 결과를 통해 이같은 조사 결과가 확인됨에 따라 그간 낙태 합법화를 지지(pro-choice)해온 민주당에겐 내년 대선에서 주도권을 잡을 확실한 이슈가 생긴 셈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