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남현희, 경찰 조사 약 10시간 만에 종료…질문엔 말없이 귀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전 펜싱 국가대표 남현희(42)씨가 재혼 상대였던 전청조(27)씨의 사기 혐의 공범으로 입건돼 10시간 가까이 조사를 받았다.

7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송파경찰서는 전날 오후 2시 20분부터 남씨를 사기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자정을 넘어 0시 7분께 조사를 마치고 변호인과 함께 경찰서를 나온 남씨는 “혐의 어떻게 소명했나”, “피해자란 입장에 변함없나” “전 씨로부터 선물 받을 때 사기 피해금이란 것 몰랐나”, “전 씨의 펜싱학원 수강료를 본인 계좌로 받은 사실이 있나” 등 취재진 질문에 답하지 않았다.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출석한 전 펜싱 국가대표 남현희 씨가 7일 새벽 서울 송파경찰서를 나서고 있다.연합뉴스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출석한 전 펜싱 국가대표 남현희 씨가 7일 새벽 서울 송파경찰서를 나서고 있다.연합뉴스

남씨는 경찰 조사에서 사기 공범 혐의를 부인하며 전씨 사기 행각을 전혀 알지 못했단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전씨와 대질 조사는 이뤄지지 않았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전날 오전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전씨와 공범으로 고소된 건이 있어 남씨를 피의자로 입건했다”며 “필요하면 (전씨를 송치하기 전) 대질 조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씨의 변호인은 전날 밤 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그동안 전씨를 사기로 고소한 15명은 남 감독을 고소하지 않았지만, 최근 11억원 이상 사기를 당한 전문직 부부가 유일하게 남 감독을 공범으로 고소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범죄 수익을 숨겨 놓았을 전씨만을 상대하면 피해 회복이 불가능하다고 봤을 피해자의 심경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남 감독은 전씨 사기 행각을 전혀 알지 못했고, 오히려 전씨에게 이용당했다. 하지 않은 일을 했다고 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남씨를 전씨 공범으로 함께 고소하면 피해 금액을 돌려받을 가능성이 커질 거란 판단에서 남씨를 고소 대상으로 삼았다는 주장이다.

남씨의 재혼 상대로 소개됐다가 사기 의혹이 불거진 전씨는 강연 등을 하면서 알게 된 20명으로부터 투자금 명목으로 26억여원을 건네받아 가로챈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로 지난 3일 구속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