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軍 후반기 장성인사…합참차장 황유성·방첩사령관 여인형·수방사령관 이진우

중앙일보

입력

사진 국방부

사진 국방부

신임 합동참모차장에 황유성 국군방첩사령관(육사 46기·중장)이 발탁됐다.

또 방첩사령관엔 여인형 육군본부 정보작전참모부장(소장·육사 48기)이, 수도방위사령관엔 이진우 합참 작전기획본부장(소장·육사 48기)이 각각 내정됐다. 이들은 중장 진급 후 보직된다.

6일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올 후반기 장성급 장교 인사를 단행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번 인사에서 중장으로 12명, 소장으로 24명, 준장으로 79명을 각각 진급시켜 주요 보직에 임명하기로 했다.

황유성 신임 합참차장은 제20기계화보병사단장과 육군본부 군수참모부장·기확관리참모부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방첩사령관으로 근무 중이다.

신임 방첩사령관에 내정된 여인형 소장은 합동대 육군대학장과 육군본부 작전·교훈차장, 제53보병사단장 등을 거쳤다.

곽종근·이진우·임기훈 육군 소장도 이번 인사에서 각각 중장으로 진급해 육군특수전사령관과 수도방위사령관, 국방대 총장에 임명될 예정이다. 박정택·박후성·주성운 육군 소장은 중장 진급 뒤 군단장을 맡는다.

해군에선 강동길 해군본부 기획관리참모부장(소장·해사 46기)과 최성혁 제1함대사령관(소장·해사 46기)이 각각 중장으로 진급해 해군참모차장과 해군작전사령관을 맡는다.

아울러 김형수 공군본부 작전참모부장(소장·공사 39기)과 진영승 공군본부 기획관리참모부장(소장·공사 39기), 손석락 한미연합군사령부 정보참모부장(소장·공사 40기)도 이번 인사에서 중장으로 진급해 공군작전사령관과 합참 전략기획본부장, 공군참모차장 임무를 담당하게 된다.

이밖에 정부는 육군준장 김성구 등 14명과 해군준장 강동구 등 5명, 공군준장 권영민 등 5명을 각각 소장으로 진급시켜 육군 사단장과 해군 함대사령관, 공군전투사령관 등 주요 직위에 임명하기로 했다.

기존 대령 중 새로 별을 달게 된 준장 진급자는 79명이다. 군종별로는 육군대령 기호택 등 52명, 해군대령 김대우 등 10명, 해병대령 김헌 등 3명, 공군대령 강근신 등 14명이다.

이런 가운데 고 채모 해병대 상병 순직사건을 둘러싼 외압 논란 등으로 구설수에 오른 김계환 해병대사령관(중장)은 이번 인사에서 유임됐다.

국방부는 “이번 인사는 다양한 야전 경력으로 불확실한 전장에서 반드시 승리할 수 있는 탁월한 전투감각 및 작전지휘 역량을 보유하고, 군심 결집을 위해 군내 신망이 두터운 장군을 선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군이 직면한 안보상황을 극복하고 미래 안보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한미동맹 강화 및 국방태세 구축, 첨단과학기술에 기반을 둔 국방혁신 추진에 박차를 가할 역량과 전문성을 고려했다”며 “이번 인사를 통해 싸워 이길 수 있는 ‘군인다운 군인, 군대다운 강한 군대’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